'성완종 파문' 당정청 고위급 소통채널 중단
'성완종 파문' 당정청 고위급 소통채널 중단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4.13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완구·이병기 거론 여파… 정책조정협의회는 19일 개최

지난달 6일 첫 테이프를 끊은 청와대와 정부, 새누리당의 고위급 소통 채널이 정국을 강타한 '성완종 리스트'의 여파로 당분간 중단된다.

한동안 꽉 막혔던 당정청 고위 인사들의 소통이 이완구 국무총리와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 취임을 계기로 활발해질 것이라는 기대를 모았지만, 이 총리와 이 실장의 이름이 나란히 리스트에 오르면서 회의 개최가 사실상 불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이 총리와 이 실장이 향후 검찰 수사를 받게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에서 당정청 고위 회동이 이뤄질 경우 불필요한 오해를 살 수 있다는 계산도 깔렸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13일 기자들과 만나 "명단에 이름이 있는 사람하고 지금 만나 얘기해서 또 다른 의혹을 만들 수는 없는 것"이라며 "(고위 당정청은) 할 생각이 없다"고 못박았다.

김 대표는 전날 긴급 기자회견에서도 '이 사건이 터지고 청와대 쪽과 연락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청와대 비서실장이 메모에, 명단에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청와대 비서실장과 이 문제를 상의할 수도 없고, 그런 상의는 없었다"고 밝혔다.

의혹의 당사자가 된 이 실장과 이 문제를 상의할 수 없다는 견해를 분명히 하면서, '성역 없는 신속하고 철저한 검찰 수사'를 강조했던 기자회견 내용도 청와대와 사전 조율하지 않았다는 점을 시사한 것이다.

이번 사건으로 국정 지지도에 대한 타격은 물론 당장 2주일 여 앞으로 다가온 4·29 재보궐 선거의 어려움이 예상되는 만큼 김 대표로선 당분간 이 실장, 이 총리와 거리를 둘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선 김 대표의 이런 행보를 놓고 박근혜 대통령과의 결별을 염두에 둔 게 아니냐는 다소 섣부른 해석까지 나오고 있다.

그러나 김 대표는 "박 대통령 성품을 잘 알지 않느냐. 이럴 때 성역이 있을 수 없다"며 고위 당정청 회동 중단이 검찰의 수사 결과를 지켜보기 위한 차원일 뿐이라고 선을 그었다.

김 대표 자신도 2012년 대선의 선거대책총괄본부장을 역임해 이번 사안에서 자유롭지 않은 상황이다. 그는 "대통령 선거 때 박근혜 후보와 우리 선대위는 어떠한 불법도 저지른 바가 없다"며 대선 자금 조사에 얼마든지 응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고위 당정청 회동 중단과 별개로 주요 국정 현안에 대한 당정청 의견을 나누는 정책조정협의회는 정상적으로 운영될 전망이다. 당장 오는 19일에 유승민 원내대표 주재로 정책조정협의회가 열릴 예정이다.

원유철 정책위의장은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많은 국정과제와 개혁과제가 있다. 특히 민생 살리기 법안이 많다"며 "예정대로 당정청 정책조정협의회는 지속적으로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공무원연금 개혁을 비롯한 국정과제가 산적한 만큼 김 대표, 이 총리, 이 실장을 제외하더라도 당정청 차원의 정책조율은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번 사건을 이유로 국정과제 수행이 차질을 빚어선 안 된다는 공감대가 형성된 결과로 풀이된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