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완종 리스트' 파문, 대선자금 수사로 비화
'성완종 리스트' 파문, 대선자금 수사로 비화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4.13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 "노무현 정부도 수사" vs 야 "박근혜 정부 탄핵 사유"

성완종 리스트 파문을 둘러싸고 여야가 정면 충돌 양상을 보이고 있다.

새누리당은 노무현 정부와 관련한 비리 의혹까지 모두 수사해야 할 것을 주장하고 나섰고, 새정치민주연합은 박근혜 정부 탄핵할 사유가 된다면서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여당의 대선 자금 조사 공동 수용 요구에 상당한 거부감을 보였지만, 만약 새누리당이 검찰 조사를 자청해 받기 시작하면 야당도 이를 피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13일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지난 대선은 내가 책임지고 치른 선거였다. 내가 아는 한 어떤 불법도 없다"면서 "조사하려면 얼마든지 하라. 내가 그 조사에 응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김 대표는 "대선 자금은 여야가 없는 것"이라며 "야당도 같이 조사를 받아야 한다"고 제안했다.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금품 리스트'에 명시된 인물들이 모두 여권 핵심 인사들이지만, 그가 과거 여야를 넘나드는 충청권의 '마당발'로 알려졌다는 점에서 야당도 무관치 않을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한 셈이다.

그러나 새정치민주연합은 "물귀신 작전"이라며 이 같은 제안에 응할 뜻이 없음을 간접적으로 드러냈다.

김영록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김무성 대표가 아무런 근거나 혐의도 없이 이 같은 주장을 하는 것이라면, 이는 성완종 리스트에 대한 국민적 의혹을 가리기 위한 물귀신 작전"이라며 "김 대표는 즉각 야당에 대한 후안무치한 정치 공세를 공개 사과하고, 자당 인사들이 검찰 수사에 적극 응하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2012년 대선 후보였던 문재인 대표는 상당히 불쾌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문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새누리당은 전원이 다 석고대죄해야 된다"면서 "자꾸 남 탓을 언제까지 할 것이냐. 그렇게 해서 국민의 심판을 피할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전날 이 사건을 규명하고자 구성된 검찰 특별수사팀은 새누리당의 2012년 대선자금 비리 의혹을 이미 수사선에 올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완구 국무총리는 성 전 회장으로부터 불법정치자금은 물론 후원금 한푼 받지 않았다고 금품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이완구 국무총리는 이날 국회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지난달 20일, 성 전 회장으로부터 전화가 와서 당당히 검찰 조사를 받으라고 했는데 그것이 섭섭했던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어느 누구도 수사에 성역이 있을 수는 없다"며 "검찰 소환 요청이 오면 당연히 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