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비아 트리폴리 韓대사관 IS추정 공격… 2명 사망
리비아 트리폴리 韓대사관 IS추정 공격… 2명 사망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4.12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인 피해는 없어… 공격 원인·동기 불확실"
IS 자처 단체, 소셜미디어에 "한국대사관 경비 2명 제거"
▲ 리비아 트리폴리 주재 한국대사관.

리비아 수도 트리폴리에 있는 한국 대사관이 12일(현지시간) 무장괴한의 공격을 받아 경비원 2명이 숨지고 1명이 부상했다.

외교부와 신화통신 등에 따르면 이날 무장 단체가 차를 타고 대사관 앞을 지나가면서 대사관을 향해 기관총 40여발을 난사해 경비초소에서 근무 중이던 리비아 내무부 소속 외교단 경찰고나 3명이 총에 맞았다.

이 단체는 사건 직후 곧바로 도주했고, 총소리를 들은 인근 주민들이 경찰관들을 병원으로 옮겼으나 2명은 숨졌다.

트리폴리 한국 대사관에서 근무하던 외교관 2명과 행정원 1명 등 우리 국민의 피해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외교부 관계자는 "가해 차량이 대사관을 겨냥했는지, 리비아 경찰관을 겨냥했는지 현재로서는 의도를 알 수 없으나 대사관 외벽을 제외하면 피해가 없다"고 전했다.

▲ 수니파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를 추종하는 트위터 계정을 통해 12일 오전 10시께(한국시간) 리비아 트리폴리 주재 한국대사관 공격을 주장하는 글이 게시됐다.ⓒ트위터 캡처
총격을 가한 무장 단체는 이슬람 수니파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로 추정되고 있다.

사건 발생 2시간 후 IS 리비아 트리폴리지부를 자처하는 단체가 트위터 등의 소셜미디어를 통해 아랍어로 "IS군은 한국대사관 경비 2명을 제거했다"고 발표했다.

신화통신도 "이번 사건은 IS에 의해 자행된 것"이라고 보도했으나 공격의 원인이나 동기는 언급하지 않았다.

대사관 측은 사건 직후 철저한 수사와 함께 경비인력 증원을 요청, 이날부터 외교단 경찰 소속 특수경호대원들이 파견돼 순찰을 돌고 있다.

외교부는 우리 공관원의 완전 철수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리비아는 독재자 카다피 축출 이후 이슬람계와 비이슬람계 민병대간 교전이 계속되고 있으며 지난해 이슬람계 민병대가 수도 트리폴리를 장악한 이후 리비아 정부는 동부 도시 토브루크로 피신해 있는 상태다.

한국 대사관에 대한 공격 이전에도 이집트 대사관과 아랍에미리트 대사관들이 무장괴한들의 공격을 받은 바 있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