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 폐해' 밝힐 첫 정부 연구소 설립
'담배 폐해' 밝힐 첫 정부 연구소 설립
  • 전호정 기자
  • 승인 2015.04.08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 하반기부터 운영… 첨가물 등 담배 성분 분석
▲ ⓒ연합뉴스

정부가 담배 성분을 분석하고 실험을 통해 담배 연기의 위해성을 평가하는 연구소를 설립한다.

보건복지부는 금연정책의 과학적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흡연폐해연구소'를 설치해 이르면 오는 8월부터 운영할 방침이라고 8일 밝혔다.

연구소는 우선 국내에 유통되는 담배의 성분과 첨가물, 배출물(연기)에 대해 분석해 중독성과 간접 흡연의 폐해 등을 평가하는 업무를 진행한다.

각 담배에 니코틴, 타르, 암모니아, 흡습성물질 등의 성분이 얼마만큼 함유돼 있으며 멘솔, 당류 등 중독성을 강화하는 첨가물질은 어느 정도 포함돼 있는지, 담배의 연기에 어떤 성분이 검출되는지 분석한다.

연구소는 실험과 분석을 통해 첨가물들이 얼마나 중독성을 강화하는지, 중독성 때문에 끊지 못하게 하는 물질이 있다면 어떤 물질인지 등을 찾아낼 계획이다.

아울러 간접흡연으로 인한 피해 정도를 알아내기 위해 각 담배의 연기가 사람의 몸과 주변 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도 연구한다.

혈액, 소변, 모발 등 인체 시료에 담배연기를 노출해 어느 정도 위해성이 발생하는지 측정하고 먼지 같은 환경 시료를 활용해 담배연기로 의한 환경 유해물질의 노출 수준도 검사한다.

또 실험동물과 동물 세포를 활용해 담배 연기가 암, 심혈관질환, 감염성 질환, 성장발달장애, 중독성 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도 실험할 계획이다.

연구소에서 나온 실험 결과는 정부가 담뱃값 인상이나 금연구역 확대, 금연치료 지원 등 금연정책을 수행하는 데 과학적 근거로 활용된다.

특히 실험 결과에 따라서는 담배회사를 상대로 진행 중인 소송 등에서도 증거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담배회사들이 자체적으로 담배에 대해 실험·분석을 실시해 비공개 자료로 가지고 있는 경우는 있었지만 정부가 나서서 담배에 대해 분석을 본격적으로 진행한 적은 없었다.

정부의 이 같은 연구소 설립은 국제보건기구(WHO)의 담배규제기본협약(FCTC) 가입국으로서의 의무를 이행하는 것이기도 하다. 협약에 따라 한국은 담배의 성분을 규제하고 공개할 의무가 있지만 이를 이행하기 위한 정책 인프라는 부족했었다.

복지부는 국가 흡연폐해연구소를 통해 CDC의 담배 연구소와 협력하는 한편 WHO의 담배 연구소 네트워크에도 참여해 연구 성과를 공유할 계획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정부가 연구소를 설치해 운영하면 흡연의 유해성을 뒷받침하는 실증적인 정보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전호정 기자 jhj@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