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공무원연금 개혁 기한 내 합의해야"
朴대통령 "공무원연금 개혁 기한 내 합의해야"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3.24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년연장·임금피크제 등 빨리 마무리"

▲ 박근혜 대통령이 24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은 24일 "공무원연금과 노동부문 개혁안 마련을 위한 약속 시한이 다가오고 있다"며 "약속 기한 내에 합의안이 마련되도록 노력해주기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공무원연금개혁을 위한 국민대타협기구의 활동시한이 금주말인 28일이고, 노동시장을 미래지향적으로 개편하기 위한 노사정위의 대타협안 마련 기한도 이달말까지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것은 국민과의 약속이면서 우리 미래 세대의 앞날이 달려있는 문제"라며 "국민과 미래세대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개혁안이 만들어지기를 국민이 염원하는데 이런 염원대로 약속기한 내에 합의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박 대통령은 "사회적 합의를 끌어내기 위한 공무원연금개혁 국민대타협기구, 노사정 3자가 참여하는 노사정위 같은 논의기구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며 "이런 헌신적 노력이 반드시 소중한 결실로 이어져야 하겠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의 이러한 언급은 공무원연금 개혁과 노동시장 개혁에서 성과를 거두기 위한 1차 시한을 이달말로 설정하면서 정치권과 노사정위에서 합의안을 조속히 마련해줄 것을 요청한 것으로 풀이된다.

박 대통령은 또한 지난 17일 이뤄진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간 3자 회동을 언급, "공무원 연금개혁 처리 필요성에 대해 의견을 같이 했고, 경제활성화와 민생안정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공감을 이뤘다"고 재삼 강조했다.

또한 박 대통령은 "노동시장, 고용시장 구조개선을 위해 추진 중인 정년연장과 임금피크제 등 임금체계 개편이 하루라도 빨리 마무리가 돼야 하겠다"며 "노동개혁은 일자리 유지 및 새로운 일자리 창출, 청년 일자리 창출의 관건이 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와 함께 "청년의 일자리는 중동을 중심으로 하는 해외에 많이 있다"며 "(일자리 부족과 청년실업) 미스매치는 여기서 해결해야 되지 않는가. 왜냐하면 거기는 (일자리가) 많이 있느니까"라며 청년 인력의 중동진출 필요성을 거듭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와 함께 이번 주말 부산에서 열리는 미주개발은행(IDB) 연차총회와 4월 세계물포럼, 5월 세계교육포럼, 7월 하계유니버시아드, 10월 세계군인체육대회 등 국내 개최 예정인 국제행사를 언급, 안전 점검과 문화관광 프로그램 준비, ICT 기술 경험 기회 제공 등을 당부했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