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포스코건설 비자금 '윗선' 밝히기 주력
檢, 포스코건설 비자금 '윗선' 밝히기 주력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3.24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사 수뇌부 입 열기 '관건'… 곧 정동화 전 부회장에 수사망 좁힐 듯

▲ ⓒ연합뉴스
포스코건설의 100억원대 비자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비자금 조성 과정을 상당부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뭉칫돈의 구체적 사용처와 윗선 개입 여부로 수사의 초점을 다시 맞췄다.

또 비자금 조성 실무를 맡은 임원들과 회사 수뇌부의 입을 여는게 수사 확대에도 관건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포스코건설은 매부 감사를 벌이고 관련자들을 인사조치하며 사건을 마무리하는 과정에서 '윗선'을 숨겼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조직 특성상 상무급 임원이 독자적 판단으로 거액의 회삿돈을 장기간 맘대로 빼냈다고 믿기 어렵다는 것이다.

포스코건설 직원들은 검찰 조사에서도 비자금의 구체적 사용처에 대해서는 모른다고 일관된 진술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이 베트남법인장 출신의 박모(52) 전 상무를 지난 21일 밤 영장없이 긴급체포한 것은 회사 측의 회유나 말 맞추기를 차단하려는 조치로 읽힌다.

검찰은 일단 비자금 중 상당 부분이 현지 발주처 상대 리베이트라는 본래 목적대로 쓰이지 않은 사실은 확인했다.

이제까지 비자금 규모와 조성과정을 파악하는 데 주력했다면 앞으로는 돈이 어디로 흘러들어갔는지, 누가 비자금 조성을 지시하거나 주도했는지 규명해야 한다.

40억원대 횡령 혐의가 적용된 박 전 상무를 구속해 의미있는 진술을 이끌어내는 게 우선 고비다.

수사망은 곧 정동화(64) 전 포스코건설 부회장을 향할 전망이다.

정 전 부회장은 베트남 현지에서 비자금이 만들어진 2009∼2012년 포스코건설 사장으로 박 전 상무 등의 직속상관이었다. 비자금 조성을 지시했거나 최소한 묵인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얘기다.

그는 2009년부터 지난해까지 정준양(67) 전 회장과 임기를 같이하면서 그룹내 2인자로 불렸다. 정 회장 취임에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2차관 등 정권 실세가 개입했다는 의혹에서도 정 전 부회장이 연결고리로 지목됐다.

정 전 부회장은 부실·특혜 인수합병의 대표적 사례로 꼽히는 성진지오텍(현 포스코플랜텍)의 해외사업에 처남을 참여시켰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여러 인수합병의 최종 의사결정권자는 정 전 회장이었지만 정 전 부회장의 입김이 작용했을 가능성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이런 사정 탓에 정 전 부회장은 포스코건설 비자금과 그룹 차원의 부실경영이라는 수사의 두 축에서 핵심인물로 지목받고 있다. 검찰은 박 전 상무를 비롯한 임직원들을 상대로 진술을 다진 뒤 다음주께 정 전 부회장을 소환할 것으로 보인다. 박 전 상무의 구속여부는 24일 밤 결정된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