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특위 증인 선정 놓고 여야 치열한 신경전
자원특위 증인 선정 놓고 여야 치열한 신경전
  • 장덕중·이재포 기자
  • 승인 2015.03.24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1일 예정 청문회 차질 불가피할 듯… 전체회의도 못 열어
野 "MB 등 핵심인사 5명 반드시 나와야" vs 與 "MB 부르는 것은 정치공세"

▲ 국회 해외자원개발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위 권성동 여당 간사(왼쪽)와 홍영표 야당 간사가 23일 국회에서 에너지 공기업 3사에 대한 청문회 증인 채택을 두고 논쟁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회 해외자원개발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가 청문회 증인 협상을 둘러싼 여야의 신경전으로 이어지면서 오는 31일부터 시작될 예정인 청문회가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커졌다.

여야는 다초 전날까지 증인 협상을 마무리하고 24일 특위 전체회의를 열고 증인 선정건을 저리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핵심 증인을 놓고 양보없는 평생선을 달리면서 이날 전체회의도 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명박 전 대통령 등 전임 정부 시절의 핵심 인사 5명 반드시 청문회에 증인으로 나와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새누리당은 이 전 대통령을 증인으로 부르는 것은 정치공세라며 반대하고 있다.

특위 여야 간사인 새누리당 권성동·새정치민주연합 홍영표 의원은 전날 협상 결렬 이후 추가 회동 약속도 잡지 않았다.

두 사람은 이날 협상 테이블 대신 라디오 프로그램에 나란히 출연해 장외 공방을 벌였다.

이날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서 권 의원은 "새정치연합이 이 전 대통령을 증인으로 채택해주지 않으면 청문회를 보이콧하겠다며 어제 증인 협상을 결렬시켰다"며 "묻지마식 증인신청, 무분별한 정치공세"라고 비판했다.

이어 "우리는 청문회에서 노무현 정부 비서관을 지낸 친노 인사들이 해외자원개발을 빌미로 주가조작을 한 의혹을 제기할 예정이었다"며 "이런게 겹치니 야당이 청문회를 해봤자 얻을게 없다고 판단해 출구전략을 쓰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권 의원은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 등을 증인으로 요구한 것과 관련해 "솔직히 말하면 저쪽(야당)에서 워낙 말도 안되는 정치공세를 폈기 때문에 같은 논리로 신청한 것"이라고 밝혔다.

▲ 국회 해외자원개발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위 권성동 여당 간사(왼쪽)와 홍영표 야당 간사가 23일 국회에서 에너지 공기업 3사에 대한 청문회 증인 채택을 두고 논쟁하고 있다. ⓒ연합뉴스

그는 "야당은 MB의 해외자원외교가 문제점이 많다는 이유로 MB를 증인신청했다. 그런데 노무현 전 대통령도 MB 못지않게 해외자원외교를 다녔다"며 "이를 총괄한 사람이 당시 문재인 비서실장이었고, 야당의 논리라면 우리도 같은 논리를 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홍 의원은 "이 전 대통령이 28건의 자원외교 MOU를 직접 체결했고 그 과정들이 불투명하다는 걸 저희가 수없이 문제제기했다"며 이 전 대통령의 청문회 증인 채택 필요성을 주장했다.

여당에서 문 대표를 증인으로 신청한 것에 대해서는 "전형적인 물타기"라며 "문 대표가 청와대에서 근무했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아무런 연관 없이 이 전 대통령의 방탄용으로 내세운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새누리당은 세월호나 국정원 댓글 사건 등 이런 식의 물타기로 국정조사를 무산시킨 경력이 한 두번이 아니다"고 맹비난했다.

그러면서 홍 의원은 "새누리당은 국가운영을 이렇게 해서는 안된다. 이명박 정부 4년 동안 (3개 공기업의) 부채만 42조로 늘어나고 일부는 부도위기에 있다. 단 한 명도 책임지지 않는 이런 국정운영이 정상적인 것이라고 생각치 않는다"고 주장했다.

[신아일보] 장덕중·이재포 기자 djjang57@korea.com·jp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