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 글램핑장 텐트서 불…일가족 3명 등 5명 사망
강화 글램핑장 텐트서 불…일가족 3명 등 5명 사망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3.22 0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화소방서장 "급격히 전소하는데 채 1분 정도밖에 걸리지 않아"

▲ 22일 오전 2시 13분께 인천시 강화군 화도면 동막해수욕장 인근 캠핑장에서 불이 나 25분만에 꺼졌다. 사진은 이날 사고 현장 모습. ⓒ연합뉴스
인천 강화도 동막해수욕장 인근의 한 글램핑장 내 텐트시설에서 불이 나 일가족 3명 등 5명이 숨지고 2명이 부상했다.

22일 경찰과 소방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전 1시 20분께 인천시 강화군 화도면 동막해수욕장에서 500m가량 떨어진 한 글램핑장에서 불이 났다.

이 불로 이모(37)씨와 각각 11살, 6살 된 이씨의 두 아들이 숨졌다.

또 이들과 함께 텐트에 있던 신원을 알 수 없는 성인 남성 1명과 여자 어린이 1명도 숨졌다. 이들 시신은 모두 강화병원 영안실에 안치됐다.

이씨의 둘째 아들(8)과 인근 텐트에 있던 박모(43)씨 등 2명은 2도 화상을 입거나 연기를 마셔 각각 부천 베스티안 병원과 순천향대 부천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고 있다.

박씨는 옆 텐트에서 불이 나자 이씨의 둘째 아들을 구한 뒤 연기를 흡입하고 병원으로 옮겨졌다.

박씨는 경찰에서 "새벽 옆 텐트에 불이 확 번져 뛰어갔는데 나머지는 쓰러져 있었고 어린애 한 명만 서 있어 구조했다"고 진술했다.

▲ 22일 오전 2시 13분께 인천시 강화군 화도면 동막해수욕장 인근 캠핑장에서 불이 나 25분만에 꺼졌다. 사진은 이날 류환형 강화소방서장이 사고 현장에서 브리핑하는 모습. ⓒ연합뉴스
이날 사고는 새벽 시간 때 이들이 텐트에서 함께 잠을 자던 중 화재가 발생해 인명피해가 컸다.

이씨와 신원을 알 수 없는 성인 남성은 선후배 사이로 각자의 가족을 데리고 전날 오후 서울에서 강화도로 캠핑을 온 것으로 전해졌다.

화재가 난 텐트시설은 16㎡ 크기로 사고 당시 글램핑장 주변에는 텐트시설 2동이 더 있었다.

이날 소방당국에 최초 신고가 접수된 시각은 이날 오전 2시 13분께였다. 10여 분 뒤 소방차가 현장에 도착해 15분 만에 불을 껐다. 그러나 소방차가 도착하기 전 이미 해당 텐트시설은 전소한 상태였다.

유한형 인천 강화소방서장은 "텐트가 급격하게 전소하는데 채 1분 정도밖에 걸리지 않았다"며 "텐트시설이 연소가 잘 되는 소재여서 화재에 취약했다"고 말했다.

이어 "어린이들은 어제 일찍 텐트로 들어갔고 사망한 성인 2명은 오늘 새벽 1시까지 술을 마셨다고 관리자가 진술했다"고 덧붙였다.

글램핑(glamping)은 화려하다(glamorous)와 캠핑(camping)을 조합해 만든 신조어다. 냉장고와 세면장 등 편의 시설이 모두 갖춰진 텐트에서 즐기는 캠핑을 뜻한다.

경찰은 텐트 내 바닥에 깐 난방용 전기패널에서 불이 시작된 것으로 보고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감식을 의뢰해 정확한 화재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경찰의 한 관계자는 "텐트 내 전기패널 외에 난로는 없었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며 "정확한 화재 원인은 조사 중"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