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연준 '인내심' 문구 삭제… 하반기 금리인상 조짐
美 연준 '인내심' 문구 삭제… 하반기 금리인상 조짐
  • 전민준 기자
  • 승인 2015.03.19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은 1%대 기준금리 당분간 지속… "미 연준 정책변화 예의주시"
▲ 18일(현지시간)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워싱턴DC 본부에서 재닛 옐런 연준 의장이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결과에 관해 기자회견하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는 18일(현지시간) 선제적 안내(포워드가이던스) 문구인 "금리 인상 전 인내심 발휘"라는 표현을 삭제했다.

이에 따라 미국의 경기 회복과 금리 인상이 가시화되면서 한국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연준은 17일부터 이틀간 금리·통화정책 결정 기구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

연준은 회의 직후 발표한 성명에서 이전에 동원했던 "통화정책 정상화(기준금리 인상) 착수에 인내심을 발휘할 수 있을 것(be patient)"이라는 부분을 삭제했다.

그 대신 "노동시장이 더 개선되고 인플레이션(물가상승률)이 2% 목표치를 향해 근접한다는 합리적 확신(reasonably confident)이 설 때 금리를 인상할 것"이라고 밝혔다.

옐런 의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성명에서 인내심 단어를 제거한 게 우리가 조바심을 보인다(impatient)는 뜻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연준이 성명에서 4월 FOMC 회의에서는 기준금리 인상이 없을(unlikely)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르면 6월 FOMC 회의에서 첫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문가들은 평가했다.

그러나 연준이 이날 발표한 경제 전망에서 올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를 2.3∼2.7%로, 지난해 12월 발표 때의 2.6∼3.0%보다 대폭 낮추고 내년은 2.5∼3.0%에서 2.3∼2.7%로, 또 2017년은 2.3∼2.5%에서 2.0∼2.4%로 각각 하향 조정한 점을 고려하면 기준금리 인상 시기가 9월 FOMC 회의나 심지어 내년 초로 늦춰질 수 있다는 관측도 급속도로 확산하고 있다.

또한 시장은 이날 연준의 시각을 비둘기파 성격이 강해진 것으로 해석했다.

정책금리 예상치(중앙값)가 2015년말은 종전에 1.125%였으나 이번에 0.625%로 낮아졌고 2016년말(2.500%→1.875%)과 2017년말(3.265%→3.125%)에 대한 예상치도 종전보다 상당폭 하향조정됐다.

만일 예상대로 올해 연말 연준의 정책금리가 0.625%가 된다면 연내 0.25%포인트씩 두차례 가량 올리면 되는 수준이다.

이에 따라 국제 금융시장에서는 달러화는 약세, 시장금리는 하락세(채권값은 상승)를 각각 보였다.

미 연준의 정책금리 인상은 국제 금융시장 환경의 변동을 초래해 한국으로서는 자본 유출의 위험을 높이는 만큼 한국은행의 통화정책에 큰 변수로 작용한다.

미국이 금리를 올리면 신흥국에 투자됐던 자본이 미국 시장으로 되돌아가는 등 국제 금융시장의 환경이 바뀌면서 결국 한국도 이에 대응해 기준금리를 올릴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그러나 정책금리 인상에 나설 예정인 미국의 출구전략 때문에 완화적인 기조를 취해온 한국의 통화정책이 언제 방향을 바꾸게 될지는 아직 속단하기 어렵다.

'인내심' 문구는 삭제됐지만 금리 인상 시점도 6월이 될지, 9월이 될지 불확실한 상황이다.

게다가 유럽과 일본은 중앙은행이 계속 양적완화 정책을 펴면서 주요 경제권간에 통화정책의 탈동조화가 진행 중이다.

미국의 금리 인상으로 상당한 규모의 자본이 미국으로 빨려들어가더라도 유로존과 일본에서 풀린 돈이 그 충격을 완충해주는 역할을 어느 정도 해줄 수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미국이 정책금리를 올리기 시작하더라도 당장 한은의 통화정책 기조를 바꾸지는 못할 것이라는 관측이 팽배하다.

그러나 앞으로 미국 연준의 정책금리 인상은 한국 경제에 큰 변화를 초래할 수밖에는 없다.

미국의 금리가 오르면 한국의 금리도 오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금리가 하락세를 끝내고 상승세로 돌아설 때 가장 큰 문제는 작년말 1089조원에 달한 가계부채다.

호조세를 보이는 증시에도 악재가 될 수 있다. 외국자본이 빠지는 데다 증시에 유입된 자본이 다시 금융권으로 돌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금리 인상이 미미한 수준에 머무른다면 수출기업들의 실적 호조세가 이를 상쇄할 것이란 관측도 있다.

이에 따라 정부나 외환당국도 미국의 통화정책과 이에 따른 국제금융시장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한은은 19일 오전 장병화 부총재 주재로 통화금융대책반회의를 열어 시장 동향을 점검했다.

[신아일보] 전민준 기자 mjje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