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의 계절' 여야, 경제살리기 경쟁
'선거의 계절' 여야, 경제살리기 경쟁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3.16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무성, 대한상의 간담회…"투자 활성화 적극 뒷받침"
문재인, 사흘이 멀다하고 경제현장 방문…"집권 대안"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 16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새누리당-대한상공회의소 정책간담회'에서 밝은 표정으로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선거의 계절'을 맞은 여야가 앞다퉈 민생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수도권 3석을 포함한 4석을 놓고 치러지는 4·29 재·보선이 1개월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경제 이슈가 정치권의 중심에 자리를 잡는 모습이다.

진보·보수 구도의 이념 논쟁에 매몰되기보단 침체에 빠진 경제를 살리는 데 주력하는 게 득표에 도움이 된다는 셈법을 여야가 공유하는 셈이다.

멀게는 내년 총선이나 내후년 대선까지 내다보고 이참에 '민생정당'의 이미지를 유권자들에게 심어두려는 포석으로도 읽힌다.

새누리당은 김무성 대표의 지휘 아래 최근 경제 단체 등과 접촉면을 넓히고 있다.

김 대표는 16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정책간담회를 열어 재계의 목소리를 두루 청취하고 경제활성화 방안을 논의한다.

김 대표는 간담회에서 최근 단행된 기준금리 인하의 효과 극대화를 주문할 예정이다. 금리인하가 투자활성화로 이어져 경기 회복의 온기를 확산시켜야 한다는 취지에서다.

김 대표는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금리가 1%대로 낮아진 상황에서 가계와 기업 등 경제 주체들이 리스크를 감내하고 투자에 나서겠다는 미래지향적 자세를 갖도록 정책과 제도 차원의 적극적인 뒷받침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지난 12일 울산에서 현장최고위를 개최했다. 울산은 자동차·중공업·석유화학 등 우리나라의 수출을 견인하는 주요 제조업 생산기지라는 점에서 이 역시 경제 행보로 읽힌다.

앞서 지난 4일에는 박병원 한국경영자총연합회 회장과 만나 노동시장의 이중구조와 양극화 문제 개혁을 당부하는 동시에 고용창출력이 큰 서비스산업 활성화를 강조했다.

4월 임시국회에서 9개 경제활성화 법안 처리를 강력히 밀어붙이는 것 역시 새정치연합에 앞서 주요 경제 이슈를 선점하려는 목적으로 볼 수 있다.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오른쪽)가 16일 오후 서울 견지동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으로 조계종 총무원장 자승 ㅅ님을 예방해 악수하며 밝게 웃고있다. ⓒ연합뉴스
새정치연합도 문재인 대표 취임 직후 '유능한 경제정당'을 기치로 내걸고 줄곧 민생 행보를 보이고 있다.

과거의 이념 중시 정당에서 벗어나 민생을 최우선 하는 '대안 야당'으로서의 면모를 부각시켜 정부의 경제 정책에 실망한 민심을 끌어오겠다는 전략이다.

경제 이슈에 민감한 중도층을 흡수하겠다는 의도도 깔렸다.

실제 문 대표는 취임 한 달 동안 외부 주요 일정의 절반 이상을 민생 경제 행보로 채웠다. 당에서 공식 집계한 외부 주요 일정 13개 중 8개가 관련 일정이었는데, 3~4일에 한 번 꼴로 경제·민생 현장을 찾은 셈이다.

문 대표는 취임 후 닷새 만에 경제단체로는 처음 대한상의를 방문, 야당이 가진 반기업 이미지를 불식하려 애썼다.

최근엔 중소기업중앙회도 찾아 중소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면서 최저임금 인상 등에 대한 협조를 당부했다. 문 대표 측은 재계를 대표하는 전국경제인연합회나 한국경영자총협회를 방문하는 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뿐만 아니라 경기 분당테크노밸리, 전북 탄소밸리, 충북 오송바이오밸리, 대전 중소기업을 잇따라 방문하고 샐러리맨·50대 직장인·청년사업가 등과 돌아가며 타운홀 미팅을 열어 연말정산 사태와 전·월세 문제 등에 대한 의견을 듣기도 했다.

당 체질 개선에도 박차를 가하기 위해 당내 계파 수장급들 모두가 참여하는 경제정책 공부모임도 매주 열기로 했고, 전날 밤 열린 최고위원단의 비공개 워크숍에선 '포용적 성장'을 당의 경제정책 기조로 정립하기도 했다.

김성수 대변인은 "지금 국민이 원하는 건 진보나 보수의 이념논쟁이 아니라 먹고사는 문제"라며 "집권을 하겠다는 정당으로선 당연히 최대 현안인 경제문제에 올인할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