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대통령-여야대표 내일 청와대서 회동
朴 대통령-여야대표 내일 청와대서 회동
  • 장덕중 기자
  • 승인 2015.03.16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활성화 정책 놓고 합의도출 진통 예상
'사드' 문제 공론화 눈길… 金 '중재' 역할 관측

▲ 박근혜 대통령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 김무성,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의 3자 회동이 16일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이번 회동이 정국에 미칠 여파가 주목된다.

특히 이번 회동이 여야간 '동상이몽'에 그칠지, 아니면 경제 등 민생 분야에서 극적인 합의로 가시적인 성과가 도출될지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지난 대선에서 격돌했던 박 대통령과 문 대표가 선거 후 27개월만에 처음 공식적으로 마주하는 자리라는 점도 눈길을 끈다.

박 대통령과 문 대표는 지난 1일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3·1절 기념식 행사장에서 만나기는 했지만 공식 회동은 아니었다.

박근혜 대통령은 회동에서 중동순방 결과를 설명하면서 경제와 민생, 안보 이슈 등을 놓고 초당적 협력을 당부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 대통령은 지난 13일 5부 요인을 만난 자리에서 "제2의 중동붐이 제2 한강의 기적으로 이어지도록 해야 한다"며 경제재도약을 위한 국가적 역량 결집을 당부했던 만큼 여야 대표 회동에서도 경제활성화 법안과 공무원연금개혁 등 구조개혁 법안 처리에 정치권이 적극 나서줄 것으로 요청할 전망이다.

또한 중동 국가들이 '포스트 오일' 시대에 대비해 적극적으로 산업 다각화를 꾀하고 있고, 그들이 뛰어들고 있는 산업 분야가 보건·의료, ICT 등 우리가 강점을 가진 분야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국회의 입법 지원이 절실하다는 점을 부각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특히 이번 회동을 통해 야당의 의견을 경청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그동안 박 대통령에게 덧씌워진 '불통 이미지'를 개선해가는 기회로도 활용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 새누리당 김무성,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 (왼쪽부터)
문 대표는 경제와 안보를 대화 주제로 정하고, 야당에서 주장하는 '소득주도성장론'으로 경제정책 기조를 전환할 것을 촉구할 예정이다.

'경제유능 정당론'을 내세워 박 대통령과의 회동에서 수권정당의 면모를 부각시킨다는 전략인 셈이다.

구체적인 수단으로는 10% 이상의 최저임금 인상, 전·월세 상한제와 계약갱신청구권제 도입, 조세정의 확립 등을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연내 남북정상회담 개최의 필요성을 언급하면서 5·24 조치 해제와 같은 구체적인 요구사항도 내놓을 가능성이 크다.

이와 관련, 문 대표 측은 회동에 앞서 조윤선 청와대 정무수석과 의제 등을 조율하는 과정에서 가합의문 작성을 요청했지만 청와대가 난색을 표명해 진통을 겪은 것으로 전해졌다.

새정치연합 측은 "청와대가 중동 순방 성과만 강조하면서 경제활성화 프레임으로 야당의 협조만을 요구하는 회담으로 끝내려 한다"고 지적했다. 반면 청와대 관계자는 "대통령과 여야 대표 회동에 앞서 미리 합의문을 작성했다는 전례를 들어보지 못했다"고 반박했다.

이외에 남북 관계도 논의 사안에 포함시켜 연내 남북정상회담 개최 필요성 언급과 함께 5·24 조치 해제 등 구체적 액션도 요구할 가능성이 높다. 현안인 미국의 고(高)고도 미사일방어체계 사드(THAAD) 문제도 이날 회동의 의제가 될 수 있다.

김 대표는 이번 회동에서 '싸움'은 말리고 '흥정'은 붙이는 쪽으로 자기 역할 설정을 한 것으로 보인다.

김 대표는 이번 회동에서 독자적 목소리를 내기보다 박 대통령과 문 대표가 주요 현안을 놓고 입장차를 보일 경우 회담을 원만히 마무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 대표는 특히 이번 회동에서 박 대통령에게 여야를 아우르는 소통 강화를 거듭 건의, 수시로 여야 대표들과 만나 현안을 논의할 것을 제안할 것으로 전해졌다.

김 대표는 정치는 신뢰라는 점을 강조하며 여야가 합의한 대로 오는 5월2일까지 공무원 연금 개혁을 국회에서 마무리해야 한다는 점을 재확인할 것으로 알려졌다.
 

[신아일보] 장덕중 기자 djjang57@korea.com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