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용표 통일장관 청문보고서 채택
홍용표 통일장관 청문보고서 채택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3.13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홍용표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11일 오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가 13일 홍용표 통일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보고서를 채택했다.

외통위는 종합의견에서 "홍 후보자가 통일정책과 남북관계를 책임있게 추진해 나갈 수 있으며 통일부 장관으로서 통일부의 주요정책과 당면 과제들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남북관계 현안을 잘 풀어나갈 적임자로 판단된다"며 적격 의견을 담았다.

여야는 보고서 채택을 놓고 막판까지 입장이 엇갈렸지만, 새정치연합의 '부적절' 입장을 부대 의견으로 달아 보고서는 통과시키기로 합의해 막판 파행은 면했다.

새정치연합은 청문 과정에서 홍 후보자의 논문 표절 등 흠결이 드러나자 반대 입장을 밝혀 왔으나, 보고서 채택을 거부하지는 않았다.

이에 따라 홍 후보자를 비롯해 유기준 해양수산부, 유일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등 3명의 장관후보자 모두 인사청문보고서가 상임위를 통과하게 됐다.

홍 후보자는 경희고와 연세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1989년 연세대 국제학대학원에서 정치학 석사를 받고 1996년 영국 옥스포드 대학에서 국제관계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홍 후보자는 2001년까지 통일연구원 연구위원을 지냈다으며 2013년까지 한양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로 재직했다. 같은해 3월부터 대통령비서실 외교안보수석비서관실 통일비서관으로 활동했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