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대사 신변보호 책임자' 엄벌 받는다
'美대사 신변보호 책임자' 엄벌 받는다
  • 장덕중 기자
  • 승인 2015.03.05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美대사 테러 긴급 차관회의
"수사 철저… 경호 책임소재와 제도까지 검토"
▲ 추경호 국무조정실장이 5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 피습 사건 관련 긴급 차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정부는 5일 발생한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 피습사건과 관련해 범행동기 등을 철저히 수사하는 한편,우리 측 신변보호 책임자도 조사해 엄벌에 처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정부서울청사에서 추경호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리퍼트 대사 피습 관련 긴급 차관회의를 열어 이 같은 방안을 비롯해 관계부처별 대응·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국무총리실에 따르면 이날 긴급회의에는 추경호 국무조정실장이 주재한 이번 회의에는 정재근 행정자치부 차관, 조태용 외교부 1차관, 김주현 법무부 차관, 이성호 국민안전처 차장, 강신명 경찰청장 등이 참석했다.

외교부는 이번 사건으로 견고한 한미관계에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않도록 서울과 워싱턴의 다양한 채널을 통해 사건경위와 대응상황을 미국 정부측에 상세히 설명하기로 했다.

법무부와 경찰청은 범인을 상대로 범행동기 및 배후세력 여부 등을 철저하게 수사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사건과 관련해 우리 측 신변보호 및 안전책임 관련자를 조사해 엄벌하기로 했다.

이는 이번 사건이 발생한 행사장 출입통제만이라도 제대로 이뤄졌어도 그 예방이 가능했을 것이란 판단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관련자들은 경호·경비를 지휘하는 책임자가 될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 민화협 행사장서 괴한 공격당한 리퍼트 주한 미 대사 (사진=연합뉴스)
경찰청과 국민안전처는 또 이번 사건이 주한 외교사절의 외교활동을 위축시키지 않도록 즉각 외교사절 신변보호를 강화할 방침이다.

이밖에 대사관 등 외교시설 및 국가기반시설 등 주요시설에 대해서도 안전·경비를 철저히 점검하기로 했다.

하지만 리퍼트 대사는 경찰이 선정한 요인(要人) 보호대상이 아니고 미 대사관 보안과에서 자체 경호를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엄벌해야 할 신변 보호 책임 소재를 두고 견해가 엇갈릴 전망이다.

특히 대사관 측의 경호 지원 요청이 없었다는 점도 엄벌까지는 성급하다는 지적을 뒷받침 할 것으로 보인다.

리퍼트 대사는 이날 오전 7시42분쯤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 초청 조찬 강연을 준비하던 도중 피의자 김기종(55)씨가 휘두른 흉기에 오른쪽 얼굴과 손목 부위를 다쳐 현재 병원으로 이송돼 치료를 받고 있다.

진보성향 단체 '우리마당 통일문화연구소'의 대표이기도 한 피의자 김씨는 사전에 행사 참가 등록을 하지 않았으나, 현장에서 발급한 출입증을 갖고 입장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신아일보] 장덕중 기자 djjang57@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