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개특위 위원장 경쟁률이 10:1
국회 정개특위 위원장 경쟁률이 10:1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3.04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당 3∼4선 중진 각축…선거제도 개편논의까지 관할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이 통과됐지만 위원장 자리를 놓고 중진들의 물밑 신경전이 전개되면서 출범이 지연되고 있다.

특위 위원장을 여야가 번갈아 맞는 관례 등에 따라 이번에는 새누리당이 위원장을 맡기로 했다.

현재 위원장에 의향을 직간접적으로 내비친 의원은 10명 안팎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경쟁률이 10 대 1인 셈이다.

한 당직자는 4일 "위원장에 신청한 중진 의원들이 많아 특위 구성을 못하고 있다"면서 "상임위원장처럼 경선하기도 어렵고 조정을 해야 하다 보니 쉽게 결정이 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여야 모두 선거구에 변동이 있는 의원들은 특위 위원장이나 위원에서 배제키로 했지만 이와 무관하게 신청자가 줄을 잇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당내에서 특위 위원장으로 거론되는 의원은 4선의 이병석(경북 포항북) 이주영(경남 창원마산합포) 정병국(경기 여주양평가평), 3선 강길부(경북 울주) 김정훈(부산 남구갑) 서상기(대구 북구을) 안홍준(경남 창원마산회원) 장윤석(경북 영주) 정희수(경북 영천) 한선교(경기 용인병) 등이다.

이렇게 정개특위에 들어가기 위한 경쟁이 치열한 것은 이번에 지역구 의원들의 목줄과도 같은 선거구 획정을 특위가 다루기 때문이다.

헌법재판소의 결정에 따라 내년 총선까지 인구기준으로 최대-최소 지역 선거구의 편차를 현행 3대1에서 2대1로 줄여야 한다. 전체 246개 지역구 가운데 60개가 넘는 곳이 대상으로 4분의 1 이상이 해당돼 올해 정치권의 최대 관심사로 떠올랐다.

지역별로 수도권과 대전 등 인구가 늘어난 지역은 의석수 확대를 요구하고 있고, 통폐합 위기에 처한 영호남의 농어촌에서는 지역 소외가 우려된다면서 반발해 도·농간 충돌도 예상된다.

이는 의원 정수 300명은 거의 고정불변이기 때문에 어느 한 쪽에서 의석수가 늘면 다른 쪽은 줄어들 수밖에 없는 '제로섬 게임'의 성격이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최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권역별 비례대표제와 석패율제, 지구당 부활 등을 골자로 한 정치관계법 개정 의견도 제출함에 따라 선거제도 개편에 대한 논의도 정개특위에서 다뤄야 한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