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美 셔먼차관 '과거사 양비론' 비판
여야, 美 셔먼차관 '과거사 양비론' 비판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3.02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을동 "정부'외교적 무능'­… 대통령 3·1절 기념사에 찬물"

여야는 2일 한·중·일간 과거사 갈등과 관련해 '양비양시론'적 언급을 한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정무차관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특히 야당은 박근혜 정부의 '외교적 무능'을 주장하며 우리 정부를 싸잡아 비판했다.

새누리당 김을동 최고위원은 당 최고위회의에서 "셔먼 차관이 한·중·일 사이에 갈등을 빚는 과거사 문제를 놓고 과거사를 덮자면서 3국 모두 책임이라는 양비양시론을 내세워 논란이 일고 있다"면서 "미국이 피해자를 외면하는 입장을 견지하면 세계 경찰국가로서의 위상이 오래가지 않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 최고위원은 "과거사와 관련해 일본의 진정한 반성과 사과가 있을 때 한일관계가 발전할 수 있다는 박근혜 대통령의 3·1절 기념사에 미국이 찬물을 끼얹은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동북아의 안정과 평화를 위해 미국이 모호한 태도를 버리고, 갈등해결의 근본적 접근을 시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전병헌 최고위원은 최고위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3·1절 담화는 공허한 구호와 허황된 약속만 반복돼 대일관계 문제 등에 있어 약효가 불과 하루도 가지 못하게 됐다"며 "일본 역사문제에 대한 셔먼 차관의 양비론적 시각이 바로 그 사례"라고 지적했다.

그는 "셔먼 차관의 안일한 인식에 유감을 넘어 개탄을 금하지 않을 수 없다"며 "참으로 우리 정부의 외교적 무능을 탓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같은 당 오영식 최고위원은 "셔먼 차관의 발언에 매우 유감"이라면서 "미국이 동북아 안전과 질서 유지만 강조한 채 전략적 경제적 이익 극대화에만 치중해 이런 발언이 나온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꼬집었다.

오 최고위원은 "미국은 일본에 과거를 덮고 가자는 식으로 입장 정리가 가능할지 모르지만 우리처럼 식민지배를 당해 지울 수 없는 역사적 참상을 당한 피해자에겐 과연 이런 말이 가능할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나경원(새누리당)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은 이날 KBS, CBS 라디오에 잇따라 나와 "너무 확대 해석할 필요도 없지만 그 의미를 가볍게 여길 것만도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일본이 최근 미국을 상대로 역사문제 등에 대해서 굉장히 적극적 외교를 하고 있고, 그 외교가 효과를 보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있다"면서 "그래서 이 문제를 가볍게 볼 것만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미국의 입장 변화라고 확대해석할 것까지는 없다"고 진단했다.

그는 "미국 입장에서는 중국의 부상에 따른 한일관계가 조금 더 미래지향적으로 바뀌었으면 좋겠다는 그런 입장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우리가 위안부 문제라든지 이런 한일 역사 문제에 대해 짚어야 할 것은 짚되 한·일이 미래지향적으로 갈 부분에 대해서는 같이 모색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셔먼 차관은 지난달 27일(현지시간) 미 워싱턴DC 카네기 국제평화연구소에서 열린 세미나에서 "(동북아 역내에서) 민족감정이 여전히 이용되고 있으며, 정치지도자가 과거의 적을 비난함으로써 값싼 박수를 얻는 것은 어렵지 않다"면서 "그러나 이 같은 도발은 진전이 아니라 마비를 초래한다"고 말했다.

이는 일본의 역사 왜곡 움직임에 비판적 태도를 취하는 한국과 중국을 겨냥한 것 아니냐는 해석과 논란을 낳고 있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