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구봉지구 발전기술종합연수타운 조성 첫 관문 통과
대전 구봉지구 발전기술종합연수타운 조성 첫 관문 통과
  • 김기룡 기자
  • 승인 2015.02.27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중도위 그린벨트 해제 심의 통과… 2017년 완공목표

대전시가 추진하는  구봉지구 발전기술종합연수타운 조성 사업이 첫 관문을 통과, 지역경제 활성화와 새로운 일자리 창출이 기대된다.

시는 국토교통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이하 ‘중도위’)에서 26일 심의한 ‘구봉지구 도시개발사업을 위한 그린벨트 해제신청’이 원안 통과됐다고 밝혔다.

이날 중도위는 심의회를 열어 “서구 관저동 757번지 일원에 발전기술종합 연수타운을 조성하는 계획에 대해 공익성이 인정된다”며 심의를 통과시키고, 향후 교육원 건축설계시 경관계획을 반영하라고 추가 주문했다.

구봉지구는 당초 유니온스퀘어와 발전기술종합연수타운 유치를 계획했으나, 지난해 3월 중도위에서 그린벨트 해제가 부결됨에 따라 교육원마저 타지방 이전이 검토되는 등 한때 사업이 무산될 위기도 처했었다.

그런데, 시와 박병석 국회의원의 적극적인 유치 노력과 공조를 통해 지난 8월 재추진 이후 6개월만에 중도위 심의까지 통과되는 좋은 결과를 맺었다.

시는 이번 중도위 심의 통과로 금년 상반기에 도시개발구역지정, 개발계획 수립, 실시계획인가를 거쳐 하반기에 토지 보상 및 공사를 착수하여 2017년 말까지 완공할 계획이다.

김동욱 시 주택정책과장은 “그린벨트가 해제된 만큼, 이후 행정절차를 신속히 이행해 발전기술연수타운이 성공적으로 조성되도록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시는 지난 2010년 8월 한국중부발전사 등 5개사와 서구 관저동 일원 12만4000㎡ 면적에 발전기술종합연수타운 조성을 위해 양해각서 체결, 구봉지구 도시개발사업을 추진했다.

발전기술종합연수타운은 화력발전소 임직원 및 발전관련업체 종사자 연 5만 명이상 교육하는 교육원 등이 입지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경제적 파급효과는 2368억 원으로 분석된다.

[신아일보] 대전/김기룡 기자 pres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