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4월24일 총파업… '대통령 단독회담' 요구
민주노총, 4월24일 총파업… '대통령 단독회담' 요구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5.02.25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자 죽이기 정책 폐기' '공무원연금 개악 중단' 등 4대 요구안 발표

▲ 25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민주노총 총파업 선포 기자회견에서 한상균 민주노총위원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정부규탄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노총이 오는 4월24일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선포했다.

민주노총은 25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생파탄·민주파괴에 맞선 대정권·대자본 투쟁을 선포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4월24일 총파업대회를 열고 25일 공무원연금 개악, 27일 노동시장구조 개악, 28일 민영화 및 공공기관 가짜정상화, 29일 비정규직 양산, 30일 대학구조조정을 저지하기 위한 총파업을 각각 진행한다.

이어 5월1일 근로자의 날에는 서울에서 대규모 권기대회를 열기로 했다.

총파업에 앞서 3월 말경 전 조합원을 상대로 찬반 투표를 한 뒤, 4월2일 결과를 발표하고 16일 선포대회를 개최하는 등 사전 조직화 작업도 할 계획이다.

총파업 기금 80억원도 조성하기로 했다.

민주노총은 4대 요구사항으로 △ 노동시장 구조개악 시도를 비롯한 노동자 죽이기 정책 폐기 △ 공적연금 강화 및 공무원연금 개악 중단 △ 최저임금 1만원 쟁취 △ 노동기본권 쟁취 등을 제시했다.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은 "정부는 친재벌 경제정책·노동시장 구조개악·서민 죽이기 정책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3월말까지 박근혜 대통령이 이에 대한 답변을 가지고 단독회담에 응하지 않으면 4월 총파업을 시작으로 범국민적 투쟁을 벌이겠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노동·종교·시민사회 60여개 단체들은 공동 결의문을 통해 "박근혜 정권 2년은 온 국민에게 고통과 재앙의 시간이었다"며 "재벌의 배를 불리기 위해 서민의 삶을 희생양으로 삼은 민생파탄 정책은 도를 넘은지 오래"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민주노총의 총파업을 전폭 지지한다"며 "민생파탄과 민주파괴를 향해 치닫는 정권의 독주를 멈추기 위해 각자의 영역에서 공동투쟁을 조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