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17일 소폭 개각 단행할 듯­
박 대통령, 17일 소폭 개각 단행할 듯­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2.16 1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서실장 현경대·황교안·권영세·김병호·한광옥 등 물망
문건파동 이후 인적쇄신 마무리 3년차 국정과제 매진

▲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이 오는 17일 소폭의 개각을 단행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당초 청와대 비서실장의 교체도 이날 동시에 이뤄질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으나 후보군을 받아든 박근혜 대통령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어 설연휴 이후로 미뤄질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박 대통령은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이 16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지난해말 '문건파동' 이후 진행돼온 정부와 청와대의 인적쇄신 등 여권진용 정비를 서둘러 마무리짓고 집권 3년차 국정과제에 매진하겠다는 복안이라고 청와대 관계자들이 전했다.

이에 따라 박 대통령은 이르면 이날 이 신임총리의 각료제청을 받아 개각협의에 착수하는 한편 17일 오전 10시 청와대에서 이 신임 총리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11시 국무회의를 주재한 뒤 오후 홍보수석을 통해 인사명단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청와대의 한 핵심 관계자는 "인준안이 원만하고 순조롭게 처리된 만큼 내일 개각을 할 가능성이 커졌다"고 밝혔다. 그러나 다른 관계자는 "내일 비서실장 인사 여부는 물음표"라고 말했다.

현재 인적쇄신에 대한 세간의 핵심적 관심은 김기춘 비서실장 교체와 후임 인사로 모아지고 있다.

박 대통령이 승부수로 띄운 '이완구 카드'의 쇄신효과가 청문회를 거치며 반감된 만큼 국정의 핵심인 비서실장 교체를 통해 인적쇄신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국정동력을 회복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이유에서다.

현재 비서실장 후임으로는 세대교체 효과를 낼 수 있는 3선 의원 출신의 권영세 주중대사와 당청소통 능력 및 경륜을 겸비한 5선 출신 현경대 민주평통 수석부의장이 거론된다.

하지만, 권 대사의 경우 야당이 '국정원 대선개입 사건'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들어 '불가' 방침을 밝혔고, 현 부의장은 박 대통령 원로지지모임인 '7인회' 멤버로 친박색이 짙다는 평가가 부담이다.

통합·화합형 비서실장 기용설도 나돌고 있다. 호남출신으로 노무현 정부 시절 국무총리를 지낸 한덕수 한국무역협회 회장과 김대중 정부 시절 비서실장을 지낸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장 등이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하지만 한 무역협회장은 비서실장에 뜻이 없다는 의사를 주변에 밝힌 것으로 알려졌고, 한 위원장은 박 대통령과 같이 일한 경험이 적다는 것이 단점으로 거론된다.

여기에 허남식 전 부산시장과 김병호 언론진흥재단 이사장, 3선 출신의 김학송 도로공사 사장, 이경재 전 방송통신위원장, 해수부 장관을 지낸 새누리당 이주영 의원 등 친박계 중량급 인사들도 소통과 관록 등이 부각돼 후보로 거론되고 있으며, 황교안 법무장관의 발탁설도 다시 부상하고 있다.

이와 관련, 여권 내에서 박 대통령이 비서실장 인선을 놓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으며 제3의 '깜짝 인물'을 발탁할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도 제기된다.

복수의 여권 인사들은 "박 대통령이 오늘 현재 복수의 비서실장 후보군을 놓고 고민을 거듭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언론에서 거론된 인사들 가운데 낙점될지, 제3의 인사가 발탁될지 불투명하다"고 전했다.

부분개각과 관련해선 공석인 해수부 장관에는 해양변호사 출신인 새누리당 유기준 의원의 기용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 장관을 교체할 경우 후보로는 권영세 주중대사와 더불어 김규현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 윤상현 새누리당 의원 등이 거명되고 있으며, 국토교통부 장관에는 허 전 시장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