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개각·개편 초읽기… 금주 최대분수령
청와대 개각·개편 초읽기… 금주 최대분수령
  • 장덕중 기자
  • 승인 2015.02.15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완구 인준안 처리시 17일 단행 관측
김기춘 후임자에 권영세·현경대 부각
▲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이 금주초 개각과 청와대 비서 실장 교체인사를 단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권영세 주중대사의 교체가 개각과 청와대 인적개편의 '신호탄'이 되는 게 아니냐는 분석과 함께 김기춘 비서실장 후임 하마평들이 쏟아지고 있다.

또 공석인 해양수산부 장관 인사와 애초 교체가 예상됐던 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과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 등도 이번 개각에 포함될지 인적쇄신 폭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박 대통령은 오는 16일 이완구 총리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되면 정부와 청와대의 인적쇄신 등 여권진용 정비를 서둘러 마무리짓고 집권 3년차 국정과제 추진에 매진한다는 복안인 것으로 15일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들에 따르면 신임 총리의 제청을 받아 개각을 하겠다는 원칙을 밝힌 만큼 박 대통령은 이 총리 후보자가 인준되면 회동을 거쳐 설연휴 하루 전날인 17일 인사를 단행할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16일 오후 본회의에서 인준안이 처리되면 곧바로 인사안이 발표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개각과 청와대 인적쇄신 등이 설 연휴 이후로 미뤄지고, 이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를 둘러싼 논란이 설 연휴 내내 이어질 경우 여권의 악재로 작용할 공산이 크기 때문에 설 민심을 잡기 위해선 청와대 측에선 급할수 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청와대가 개각은 '소폭'이라는 점을 수차 밝힌 것을 감안하면 이번 인사발표의 핵심은 김기춘 비서실장의 교체와 후임에 모아지고 있다.

어떤 유형의 인사를 박 대통령이 비서실장에 중용하느냐에 따라 박 대통령이 현재의 국정스타일을 고수할지, 국정스타일의 획기적인 변화를 꾀할지 가늠할 수 있기 때문이다.

법무장관과 3선 국회의원 등을 지낸 김 실장은 국정장악력과 충성심이 뛰어나 박 대통령의 친정체제와 권력기반을 튼튼히 다졌다는 평가를 받은 반면 박 대통령에게 줄곧 따라다닌 '불통'의 진원이라는 비판도 동시에 받았다.

여기에 지난달 23일 총리 교체를 발표하면서 '이완구 카드'를 승부수로 띄웠으나 도덕성에 상처를 입고 인적쇄신의 효과가 반감함에 따라 박 대통령이 여론과 집권 3년차 정치지형 등을 고려해 청와대 후속개편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비서실장 인선의 카드를 던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런 가운데 주목되는 인사가 권영세 주중대사다. 그가 조만간 외교부 정기공관장 인사시 교체돼 귀국할 것으로 알려지며 향후 역할에 이목이 쏠리는 것.

박근혜 정부 출범 후 2013년 6월 중국 대사에 부임한 권 대사는 검사 출신으로 16∼18대 새누리당 국회의원을 지낸 친박(친박근혜)계 핵심 인사다.

3선 국회의원 출신에 56세로 상대적으로 젊은 그를 발탁할 경우 '세대교체'를 부각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그가 친박(친박근혜)계 핵심 인사인데다 대선시 '국가정보원 대선 개입 사건'에서 자유롭지 않다는 점 등 때문에 또다시 '측근 돌려막기 인사'라는 비판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

권 대사 본인은 내년 4월 서울 영등포을에 출마, 4선에 도전할 뜻을 주변에 피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5선 의원 출신인 현경대 수석석부의장도 복수의 압축된 후보군에 포함돼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당청소통 등에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다. 특수부 검사 출신으로 민자당 원내총무 등을 지낸 경륜이 강점이다.

다만 박 대통령의 원로 지지모임인 '7인회'의 멤버로 지난 2007년 대선 경선시 박근혜 캠프의 고문을 맡고 친박 외곽조직인 한강포럼을 이끈 '원조친박' 인사인데다 정수장학회 출신 모임인 상청회 회장을 맡는 등 친박색이 너무 짙고 76세의 고령이라는 점이 부담이다.

허남식 전 부산시장과 김병호 언론진흥재단 이사장 등 친박계 중량급 인사들도 소통과 관록 등이 부각돼 여전히 후보로 거론되고 있으며, 황교안 법무장관의 발탁설도 꾸준히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개각과 관련해서는 공석인 해수부 장관에는 해양변호사 출신인 새누리당 유기준 의원의 기용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 장관을 교체할 경우 후보로는 권영세 주중대사와 더불어 김규현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 윤상현 새누리당 의원 등이 거명되고 있다.

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도 이번 교체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조현아 대한항공 전 부사장의 '땅콩회항' 사태로 불거진 국토부 공무원과 대한항공 유착 논란 등의 문제와 함께 서민 주거안정을 위협하는 전월세난 해소 실패 등 뚜렷한 부동산문제 해결 성과가 없기 때문이다.

신임 국토부 장관에는 허남식 전 부산시장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최근 담뱃값 인상, 어린이집 원생 폭행사고,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개편 논의 중단 등으로 논란의 중심에 선 복지부장관도 개각 대상에 포함될지 눈길을 끌고 있다.

건보료 부과체계 개편 논의 중단 관련, 청와대가 문 장관에게 힘을 실어주지 않고 야당은 물론 여당에서도 복지부 장관 사퇴 언급이 나왔다는 점에서 복지부도 개각 대상이라는 관측에 힘이 실리고 있다.

반면 박 대통령의 인사가 예측 불가능해 문 장관이 이번 개각에 포함되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신아일보] 장덕중 기자 djjang57@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