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 300일' 인양·진실규명·책임자처벌 촉구
'세월호 참사 300일' 인양·진실규명·책임자처벌 촉구
  • 양창일 기자
  • 승인 2015.02.09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해 가족들 "정부와 정치인 약속 철저히 저버렸다"
▲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지 300일인 9일 오전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4·16 가족협의회가 꾸린 도보행진단이 혹한 속에서 '세월호 인양, 진실규명,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4·16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을 위한 피해자 가족협의회(이하 가족협의회)는 9일 오전 광주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세월호 인양·진실규명·책임자처벌'을 촉구했다.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지 300일이 된 이날 기자회견은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 앞 광장에서 진행됐다.

가족협의회는 "지난 300일 동안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무책임한 정부의 민낯을 확인했다"며 "정부와 정치인들은 '철저히 진상규명하겠다', '마지막 실종자까지 책임지고 가족 품으로 돌려주겠다'던 약속을 철저하게 저버렸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세월호 선체 인양을 통한 실종자 수습을 전제로 수중수색 중단을 고통스럽게 받아들였으나, 정부는 기술적 검토와 인양비용 등 공론화가 필요하다는 말로 인양 여부에 답을 내놓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가족협의회는 또 "세월호 참사를 겪은 가족들이 정부의 수중수색구조 중단을 결정한 것은 세월호 선체인양을 통한 실종자 수습을 전제로 한 것이었다"며 "그러나 정부는 어떤 사후 대책도 제시하지 않는 채 일주일만에 범대본을 전격 해제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후 해양수산부 내에 '선체처리TF'를 구성한게 전부로 인양여부에 대해서는 기술적인 검토와 인양에 공론화가 필요하다는 이야기만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인양검토를 위해 2차 조사에 참가한 영국 ADUS의 선임연구원 마크 로렌스도 세월호 인양이 가능하다고 말하는 등 선체 인양은 기술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다"며 "인양비용을 때문에 공론화가 필요하다고 말하는 것은 정부가 책임을 저버리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지 300일인 9일 오전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4·16 가족협의회가 꾸린 도보행진단이 '세월호 인양, 진실규명,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전남 나주 지역을 향해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가족협의회는 "새누리당은 가족협의회에서 요구한 설 이전 면담을 실시하고, 특별조사위원회의 신속한 출범과 진상조사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협조에 동의해야 한다"며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 등 새누리당 지도부 측에게 설 명절 이전 면담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인양을 통한 실종자 수습, 참사원인 규명, 책임자 처벌 등을 통해 다시는 참사가 재발하지 않도록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겠다"며 "가족 도보 행진의 마지막 날인 오는 14일 진도 팽목항으로 모여 함께 해달라"고 호소했다.

한편 가족협의회가 꾸린 도보행진단은 지난달 26일 경기도 안산을 출발해 19박20일의 일정으로 진도 팽목항까지 도보행진을 이어오고 있다.

전날 광주에 도착해 국립 5·18민주묘지 등을 참배한 도보행진단은 오는 14일 전남 진도 팽목항 도착 후 문화제를 마지막으로 행진 일정을 마감할 예정이다.

[신아일보] 광주/양창일 기자 ciy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