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개각·비서실장 교체 임박
朴대통령 개각·비서실장 교체 임박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2.02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부장관에 유기준.허남식 등 거론
통일장관 교체시 권영세 등 중용 가능성

▲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이 단행할 부분개각과 비서실장 교체 등의 마무리 인적쇄신 작업이 임박한 것으로 2일 알려졌다.

박 대통령은 이날 새누리당의 새 원내대표가 선출됨에 따라 경제살리기와 4대 부문 개혁 등 집권3년차 국정과제의 추진을 위해 조만간 수뇌부 인사를 마치고 당정청의 정책조율 등을 본격화할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의 한 핵심 관계자는 이날 "새누리당 원내대표 경선이 오늘 끝나는 만큼 부분 개각과 정무특보단 인선 발표가 곧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그동안 청와대 및 내각 후속개편에 대비해 인사검증 작업을 진행했으나 새누리당 원내대표 경선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개각 및 정무특보단 발표를 늦춰왔다.

하지만, 원내대표 경선이 이날 끝남에 따라 박 대통령은 후속 개편 작업을 최대한 빨리 마무리짓고 집권 3년차 국정운영의 고삐를 다잡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청와대 관계자들은 전했다.

여권 내에선 일단 공석인 해양수산부 장관 인선과 더불어 통일부와 국토교통부 장관 교체 가능성이 거론된다.

해수부 장관에는 해양변호사 출신인 친박계 유기준 의원이 거론되고 있으며, 허남식 전 부산시장도 해수부와 국토부 장관 후보로 동시에 거명되고 있다. 통일부 장관에는 집권 3년차 남북관계 돌파구를 마련한다는 차원에서 권영세 주중대사 등 친박계 중량급 인사의 기용설이 나돌고 있다.

정무특보단으로는 새누리당 김태환, 윤상현 의원과 원외인사인 정진석, 이성헌, 현기환 전 의원 등 친박 인사들이 거명되고 있으며, 친박편향 논란을 차단한다는 의미에서 안경률 전 의원 등 친이계 인사도 포함될 수 있다는 관측이 여권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아울러 청와대 및 내각 후속개편과 함께 김기춘 비서실장 퇴진도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후임 비서실장에는 통일부 장관으로 거론되는 권 대사 외에 현경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과 황교안 법무장관, 허 전 부산시장, 김병호 언론진흥재단 이사장, 김성호 전 국가정보원장 등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청와대는 지난 23일 총리 교체 등 인적쇄신안을 발표하면서 김 실장 거취문제에 대해선 "청와대 조직개편이 완전히 마무리된 상황이 아니고, 조금 더 할 일이 남은 상황"이라고 밝힌 바 있다.

따라서 여권 내에선 청와대 조직개편의 마지막 작업이라고 할 수 있는 정무특보단 발표가 이뤄지면 김 실장도 함께 물러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여기에다 김 실장의 최근 행보도 퇴진 관측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김 실장은 작년 5월 심재륜 전 부산고검장이 한 방송에 출연해 오대양사건 재수사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김 실장이 수사검사를 바꾸는 인사를 하면서 사태의 본질을 방기한 측면이 있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 명예훼손으로 심 전 고검장 등을 고소했으나 최근 이를 취하했다.

또 지난달 30일에는 황교안 법무부장관이 주최하는 역대 법무부장관과 검찰총장 간담회에 참석해 법치주의 확립을 당부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를 두고 청와대 안팎에선 퇴임결심을 굳힌 김 실장이 송사 등 주변 문제를 정리하는 한편, 대외 행사에도 부담없이 참석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선 후임 비서실장 인선에 좀 더 시간이 걸릴 경우 김 실장의 한시적 유임은 이달 중순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청와대 한 관계자는 "김 실장 퇴진은 대통령의 결심 사항이기 때문에 퇴진 시기를 예단해서 말할 수 없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