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올해 개혁과제 핵심은 교육"
朴대통령 "올해 개혁과제 핵심은 교육"
  • 장덕중 기자
  • 승인 2015.01.22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행복' 업무보고서 "대학평가 방식 과감하게 쇄신해야"
김기춘 실장 퇴진전망속 업무보고 또 불찰
▲ 박근혜 대통령이 22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민행복'을 주제로 한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날 보고에는 교육부와 문화체육관광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환경부, 여성가족부 등 6개 부처가 참석했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은 22일 "교육이야말로 올해 4대 부문 개혁과제 가운데 핵심과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국민행복'을 주제로 교육부와 문화체육관광부 등 6개 정부부처의 마지막 합동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우리 사회를 근본적으로 바꿔가기 위해서는 역시 교육분야 혁신에 열과 성을 기울여야 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대학교육을 혁신해 청년들의 도전의식을 고취시키고 대학평가 방식도 과감하게 쇄신해달라"며 "대학평가 방식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대학이 변할 수 있느냐, 없느냐가 결정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를 많이 배출할 수 있도록 우리 고등교육의 생태계를 근본적으로 바꿔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 박근혜 대통령이 22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민행복'을 주제로 한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날 보고에는 교육부와 문화체육관광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환경부, 여성가족부 등 6개 부처가 참석했다. ⓒ연합뉴스
박 대통령은 복지 정책과 관련해선 "일을 통한 복지의 기반을 보다 탄탄히 해 국민의 삶의 어려움을 덜어드려야겠다"며 "일할 능력이 있는 분들은 일자리를 통해 스스로 일어설 수 있도록 발판을 만들어주는게 정부의 중요한 역할"이라고 밝혔다.

또 "국민이 생활 속에서 문화를 향유하고 문화를 통한 창조경제를 실천할 수 있도록 보다 구체적 정책들을 준비해달라"며 "국민행복의 가장 기초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는 쾌적하고 건강한 생활환경 구축에도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각종 정부정책 추진과 관련해 "이제 뭐 자꾸 새로운 것을 하겠다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작년에 시간선택제니, 이런 제도들로 능력중심사회로 간다든지, 여성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경력단절이 없는 한국사회를 만들겠다든지 등 목표를 향해 꼭 필요한 정책을 세심하게 선택해 올해는 뿌리를 내려야되겠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국민행복은 국정운영의 최종 목표이며 모든 부처가 힘을 합쳐 노력해야만 이룰 수 있는 목표"라며 "사회부총리를 중심으로 부처간 칸막이를 걷어내 정책준비 과정에서부터 수립과 실행, 평가받는 체제까지 전과정에서 협업네트워크가 구축돼야겠다"고 말했다.

한편 퇴진이 거론되고 있는 김기춘 비서실장은 전날에 이어 이날 업무 보고에도 참석하지 않았다. 김 실장은 5차례의 보고 기간 지난 15일 '경제혁신'을 주제로 한 2번째 보고에만 한차례 참석했다.

여권 내에선 김 실장이 박 대통령에게 사의를 거듭 표명했던 만큼 조직개편 작업을 완수하면서 함께 물러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김 실장 본인도 개편과 동시에 옷을 벗겠다는 뜻이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대안부재'로 인해 청와대 개편을 포함한 현안을 처리한 뒤 물러날 수 있다는 말도 나온다.
 

[신아일보] 장덕중 기자 djjang57@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