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평화통일기반구축법·한반도열차 시범운행 추진
정부, 평화통일기반구축법·한반도열차 시범운행 추진
  • 장덕중 기자
  • 승인 2015.01.19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일부,·외교부·국방부 등 외교안보부처 합동 신년 업무보고
'남북겨레문화원' 서울·평양 동시개설도 추진
▲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19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통일준비’를 주제로 열린 통일부·외교부·국방부·국가보훈처 등 4개 부처 업무보고. ⓒ연합뉴스

정부가 올해 통일 준비 체계 전반을 다루는 '평화통일기반구축법(가칭)' 제정을 추진한다.

또 한반도 종단열차 시범운행과 남북겨레문화원을 서울과 평양에 동시에 개설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통일부와 외교부, 국방부, 국가보훈처는 19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2015년 업무보고'에서 이런 내용을 포함한 범정부 차원의 통일준비를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겠다는 방침을 박근혜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이날 보고한 '통일준비' 부문 업무계획에서 정부는 광복 70주년이자, 분단 70주년을 맞은 올해를 '한반도의 통일시대를 개막하는 해'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삼고 실질적인 통일준비 노력을 해나간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에 따라 정부는 우선 평화통일기반구축법을 제정을 추진해 통일준비 인력 양성 및 부처별 전담관 지정 등을 공고히 할 계획이다.

정부가 바뀌어도 흔들림없이 통일을 준비하도록 제도화해 지속가능한 통일준비 체계를 마련한다는 것이다.

이 법안을 제정하자는 데는 또한 지난해 대통령령으로 출범한 통준위을 제도화해 통일준비 과정에서 통준위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한 측면도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 박근혜 대통령이 19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통일준비’를 주제로 하는 통일부·외교부·국방부·국가보훈처 등 4개 부처 업무보고에서 모두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정부는 또 남북 당국간 대화를 통해 북한에 가칭 '광복 70주년 남북공동기념위원회' 구성을 제안, 문화·예술·종교 등 다양한 분야의 공동 기념행사를 협의해 나가는 한편 '한반도 종단 및 대륙철도 시범운행'을 올해 추진하기로 했다.

열차 시범운행 사업은 서울에서 출발한 열차가 경의선을 이용해 북으로 올라가 신의주 및 나진까지 운행하는 2개 노선 운행이 구상되고 있다.

통일부는 남북 당국간 대화가 열리면 이산가족·국군포로·납북자 문제 등 인도적 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우선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북한과 민생·환경·문화 등 이른바 '3대 통로' 개설도 협의하겠다고 보고했다.

특히 남북 주민간 동질성 강화를 위해 가칭 '남북겨레문화원'을 서울과 평양에 동시에 개설해 겨레말 큰사전 편찬사업, 개성 만월대 발굴 등 문화·예술 분야의 남북협력 성과물을 전시하고 민간단체의 사회 문화 교류 사업을 지원토록 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씨름을 비롯해 남북이 공유하고 있는 유·무형 문화재의 세계문화유산 공동 등재, 남북의 의식주와 풍습 등 생활문화양식을 집대성한 '한민족생활문화편람' 편찬, 조선왕조실록 등 '우리민족 기록유산 공동전시(서울-개성 순차 개최)' 등의 사업을 통해 남북간 동질성 회복에 나서기로 했다.

정부는 아울러 통일준비위원회와 함께 한반도의 통일 청사진을 담은 통일헌장을 제정해 국민이 공감하는 통일비전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나진-하산 물류사업 추진을 통해 육상·해상 복합물류통로를 개설하는 등 남북 경제공동체 인프라 구축사업도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개성공단을 남북 호혜적 협력의 거점으로 발전시키고, 3통(통신·통행·통관) 문제 개선과 외국기업 유치 등을 통한 공단 국제화를 본격 추진하기로 했다.

통일부는 외교부 등과 협력해 북한주민 인권 개선 노력을 강화해 나가고, 유엔 등과 더불어 비무장지대(DMZ) 세계생태평화공원 조성도 추진할 방침이다.

류길재 통일부 장관은 업무보고에서 "국민이 참여하고, 북한과 함께하며, 국제사회와 더불어 하는 통일 준비를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

외교부는 업무보고에서 통일시대를 열기 위해 한반도 및 주변 정세 변화를 주도할 수 있도록 외교적 역량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국제적 통일기반 조성을 위한 비핵화와 남북관계 개선의 선순환을 도모하고 한반도 통일에 대한 주변국의 지지를 확보해 나가겠다고 보고했다.

또 국방부는 확고한 안보태세를 확립해 북한의 도발을 억제, '평화통일의 안보적 기반 구축'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이에 따라 확고한 군사대비태세 유지, 실전적 교육훈련, 병영문화 혁신, 장병 복지 증진, 통일준비 국방역량강화 등의 추진 계획을 밝혔다.
 

[신아일보] 장덕중 기자 djjang57@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