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예고 靑조직개편 어떻게
朴대통령 예고 靑조직개편 어떻게
  • 장덕중 기자
  • 승인 2015.01.13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책홍보·소통 강화 초점
일각선 정책실·정책팀 신설도 거론
▲ 박근혜 대통령이 12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에서 청와대 조직개편에 나설 것임을 예고한 가운데 조직개편의 방향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3일 청와대 관계자들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정책 및 홍보, 소통 기능 강화에 초점을 맞춰 비서실 조직개편안 마련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청와대 조직개편을 통해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자세로 국민 눈높이에 맞는 정책을 추진하고 국민과 소통해 나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역대 정부의 사례를 참고해 조직개편의 틀을 마련하고, 각계의 여론을 청취하면서 아이디어를 얻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우선 청와대 안팎에서는 수석실별 기능 및 업무 재편, 특정 비서관 신설 또는 폐지 등이 거론된다.

과거 정부에서도 인사 및 정책 실패, 선거패배 등의 위기상황을 맞아 변화를 요구하는 민심을 수용하고 국민과 소통하겠다는 명분으로 신설 및 통폐합 등으로 요약되는 조직개편을 단행한 바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정책실을 신설하거나 정책관련 수석실을 팀으로 묶어 협업하는 정책팀을 만드는 방안 등이 거론된다. 다만, 정책실 신설의 경우 이미 현 청와대 조직이 비서실, 국가안보실, 경호실 등 3실 체제로 이뤄진 만큼 조직이 비대화하는 측면이 있다는 반론이 적지 않다.

또한 정책·홍보, 정무·소통기능 강화 차원에서 관련 수석실의 기능과 업무를 조정하고, 일부 수석 또는 비서관의 교체 작업이 함께 이뤄지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있다.

과거 사례를 살펴보더라도 청와대 조직개편에서 정책, 홍보, 정무 기능 강화는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단골메뉴였다.

이명박 정부는 2008년 1실(대통령실), 1처(경호처), 7수석 체제로 청와대 조직을 슬림화했으나 같은 해 6월 수석급 홍보기획관을 신설해 홍보기능을 강화하고 정무팀과 정책팀을 둬 정무수석과 경제수석이 각각 팀장을 맡도록 했다.

2009년 8월에는 아예 정책실장을 신설해 경제수석이 겸임토록 했고, 2010년 7월 국정기획 수석 폐지와 시민사회 담당의 사회통합수석, 서민정책 담당의 사회복지 수석 등을 신설했다.

대통령 특보제의 확대도 이명박 정부의 특징 중 하나다. 재임 시절 청와대를 떠난 핵심참모를 특보로 수혈하는 방식으로, 2009년 강만수 전 기획재정부 장관과 맹형규 전 청와대 정무수석을 각각 경제.정무특보로 기용했고, 2010년 말에는 이동관 전 홍보수석과 박형준 전 정무수석이 언론, 사회특보로 임명됐다.

노무현 정부는 2003년 출범과 함께 정책실을 신설한데 이어 2004년 5월 정책실 강화, 시민사회수석실 신설과 정무수석실 폐지를 골자로 하는 조직개편안을 발표했고, 같은해 12월에는 경제수석실을 부활하는 등 주로 정책기능 강화에 초점을 맞춰 조직개편을 진행했다.

하지만, 박 대통령이 이미 언급한 대통령 특보 제도를 놓고 벌써 야권에서는 "조직개편보다 대통령이 변해야 한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데다 조직개편 및 특보단 신설이 자칫 `옥상옥', `위인설관', `회전문 인사' 등으로 비쳐질 경우 역효과가 나는 만큼 청와대는 최대한 신중하게 조직개편 작업을 진행하겠다는 기류다.

한 관계자는 "청와대 조직개편 방향과 관련해 아직 확정된 것이 없다"며 "과거 사례와 여론을 충분히 청취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부분에 한해 조직 개편이 이뤄질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장덕중 기자 djjang57@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