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마지막 승부수…잦은 탈당 빛바랜 '대선후보'
정동영 마지막 승부수…잦은 탈당 빛바랜 '대선후보'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1.11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내 만류불구 끝내 탈당·신당行…"정권교체 밀알" 자임
새정연 "무책임" 비판속 "어머니 마음으로 정고문 기다릴 것"

▲ 새정치민주연합 상임고문인 정동영 전 의원이 11일 국회 정론관에서 새정치연합을 탈당하고 재야와 시민사회가 주도하는 신당에 합류한다고 선언한 뒤 굳은 표정으로 걸어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새정치민주연합 정동영(62) 상임고문이 11일 '합리적 진보'를 표방하며 창당을 준비중인 '국민모임' 합류의사를 밝히며 탈당했다.

탈당 결행이라는 극단적 카드로 정치인생 마지막 승부수를 던진 것으로 분석된다.

그 스스로 이번 선택을 "정치인생의 마지막 봉사"라며 배수의 진을 쳤다. "정권교체의 희망을 발견하기 어렵다"며 '친정'에 직격탄을 날린 채로다.

그는 "지금의 새정치연합은 제가 실현하고자 했던 합리적 진보를 지향하는 당이 아니다"라며 "모든 비판은 달게 받겠다. 모든 걸 내려놓고 백의종군의 자세로 기꺼이 정권교체의 밀알이 되겠다"고 '탈당의 변'을 밝혔다.

4월 보선 출마설에 대해선 "새로운 인물로 신당의 가치를 보여주겠다는 게 (신당 추진체인) 국민모임 내부에서 논의된 내용"이라며 불출마 입장을 밝혔다. 신당 창당의 '후견인' 역할을 하되, 전면에 나서는 모양새는 피하겠다는 것이다.

정 고문은 앞서 노무현정부 초기인 2003년 구 민주당을 선도탈당하며 열린우리당 창당을 주도했고, 대선 국면이던 2007년 '탈노'(탈노무현)를 표방하며 열린우리당을 탈당해 제3지대 신당인 대통합민주신당에 합류했다. 2009년 4·29 재보선 당시에는 공천 갈등 끝에 탈당, 고향인 전주에서 무소속 출마했다가 이듬해 초 복당했다. 이번까지 합하면 4번째 탈당이 된다.

▲ 새정치민주연합 상임고문인 정동영 전 의원이 11일 국회 정론관에서 새정치연합을 탈당하고 재야와 시민사회가 주도하는 신당에 합류한다고 선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MBC 간판앵커 출신인 정 고문은 지난 1996년 15대 총선 때 고향인 전주에 출마, 전국 최다득표를 기록하며 정계에 화려하게 입문했고, 김대중정부 후반에는 당내 정풍운동을 주도하며 차세대 리더로 부상했다.

열린우리당 초대 의장, 노무현 정부 통일부 장관을 지내는 등 '참여정부의 황태자'로 불리며 승승장구했으나 2006년 5·31 지방선거 참패 후 구 민주당과의 통합 등 당의 진로를 둘러싼 이견으로 노 전 대통령과 결별했다.

2007년 대선에서 새정치연합의 전신인 대통합민주신당 후보로 나섰으나 약 500만표 차로 낙선했고, 2008년 총선에서도 고배를 마신 뒤 미국으로 떠났다가 2009년 4월 전주 덕진 재선거 때 무소속으로 당선됐다.

당초 중도실용주의자로 분류됐던 정 고문은 복당한 이후인 2010년 10·3 전당대회에서 2등으로 최고위원에 당선된 뒤 '담대한 진보'를 내세워 변신을 꾀했고, 2012년 4·11 총선에서는 서울 강남을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낙선했다.

지난해 세월호 참사 이후에는 세월호법 제정 문제에 적극 뛰어들었다. MBC 후배 출신으로, 자신이 정계입문을 이끈 박영선 당시 원내대표가 세월호법 협상 타결을 놓고 당내에서 논란에 휩싸이자 "잘못한 걸 밀어붙이는 박근혜 대통령을 닮지 말라"고 직격탄을 날리기도 했다.

새정치연합은 정 고문의 탈당 및 신당행(行)에 대해 "매우 안타까운 일"(한정애 대변인)이라는 공식 반응을 내놨지만, 내부적으로는 "대선후보까지 지낸 중량감 있는 인사로서 적절치 못한 행보"라는 비판이 고개를 들었다. 어느 정도 예고됐던 일이긴 하지만 막상 현실화되자 새정치연합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마치 벌집을 쑤셔놓은 듯했다.

특히 정 고문의 탈당선언이 2·8 전당대회 당권 후보들의 첫 주말 합동연설회 당일 이뤄지자 "잔칫집에 고춧가루를 뿌린 격"이라며 부글부글 끓는 모습도 감지됐다.

▲ 새정치민주연합 상임고문인 정동영 전 의원이 11일 국회 정론관에서 새정치연합을 탈당하고 재야와 시민사회가 주도하는 신당에 합류한다고 선언한 뒤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연합뉴스
한 인사는 "대선주자까지 지내며 누구보다 당의 혜택을 많이 받은 인사로서 당이 어려울 때 힘을 보태야지 뛰쳐 나가는 건 부적절하다"며 "뿌리를 스스로 부정하는 무책임한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또다른 의원은 "정 고문도 거슬러 올라가면 야당의 현 위기에 책임있는 분 아니냐"며 "더욱이 굳이 전대를 코앞에 둔 시점에서 차기 당권구도를 흔들려는 의도도 깔려 있는 것 아니냐"고 주장했다.

한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지금은 당의 새로운 리더십을 위해 모두가 힘을 합쳐야 할 때로, 국민은 우리 당이 전대를 통해 단합하는 모습을 더 기대할 것"이라며 "우리는 어머니의 마음으로 정 고문을 기다릴 것이며, 수권정당·대안정당으로서 더욱 혁신하고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