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역 농가들 변명 일색 "백신 접종 분만에 해될까"
구제역 농가들 변명 일색 "백신 접종 분만에 해될까"
  • 신용섭 기자
  • 승인 2015.01.11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도 '구제역 종식 특별방역대책' 실시… 초소 18→225곳 대폭 확대
▲ 한 수의사가 소에게 구제역 백신 주사를 놓고 있다.

충북도가 구제역 확산을 막기 위한 '구제역 종식 특별방역대책'을 내논 가운데 축산농가의 구제역 백신 접종 회피 등 안일한 대처가 도마위에 올랐다.

충북도는 지난 9일 이시종 지사 명의로 도내 모든 양돈농장별로 통제초소를 설치해 거점 소독소가 발부하는 소독필증을 지참하지 않은 차량 등 운송수단의 농장 출입을 모두 차단하라는 내용이 담긴 '구제역 종식 특별방역대책'을 도내 11개 시·군에 시달했다.

충북도가 행정력을 대거 동원, 농장별 방역초소 운영이라는 초강수를 들고 나온 것은 구제역이 잇따라 발생하는데도 안일하고 느슨하게 대처하는 축산농가의 관행을 바로잡겠다는 의지에서다.

지난해 12월 3일 진천에서 최초로 구제역이 발생한 이래 전국적으로 발병한 42 농가 가운데 충북 농가는 55%(23곳)를 차지한다.

충북에서 살처분 된 돼지는 모두 2만3020마리로, 전국 살처분 마릿수의 3분의 2에 달한다.

충북도는 축산농가의 구제역 백신 접종 회피가 이같은 구제역 확산에 일조한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구제역이 발생, 돼지를 살처분한 진천의 한 농장에서는 지난 9일 또다시 구제역이 발생했는데 감염 경로를 확인해보니 일부 양돈농가가 백신 접종을 하지 않고 의무적인 2차례 접종을 완료했다고 허위 보고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농장은 백신을 2번이나 접종했음에도 항체 형성률이 20%에 못미친다고 주장하며 백신 효능을 문제 삼았지만 실제로는 구제역 예방에 나서지 않았던 것이다.

농장 측은 "어미돼지가 곧 새끼를 분만하는데 유산이 우려됐다"거나 "출하를 앞두고 있어 접종하지 않았다"고 실토했다.

근육질이 아닌 지방층에 백신을 주입, 접종을 잘못한 사례도 확인됐다.

규정에 따라 두 차례 예방 접종만 제대로 하면 설령 돈사 내에 구제역에 걸린 돼지가 있어도 전염은 거의 되지 않는다는 게 충북도 방역대책본부의 설명이다.

문제는 백신이 제대로 접종됐는지 방역 당국이 일일이 확인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결국 충북도가 택한 방법은 차량의 농장 진입을 전면 차단하고, 부득이한 경우 철저히 소독하자는 것이다.

도의 한 관계자는 "예방 백신을 뒤늦게 접종하고 통제초소를 운영하는 것은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꼴"이라며 "백신 접종을 강제할 수 있는 중앙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충북도는 기존 운영해온 18곳의 통제 초소를 225곳으로 대폭 늘리고 열흘동안 본격 가동할 방침이다.

[신아일보] 신용섭 기자 yssh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