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카프카학회 새회장에 인천대 권혁준 교수
한국카프카학회 새회장에 인천대 권혁준 교수
  • 고윤정 기자
  • 승인 2015.01.07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권혁준 인천대 교수

인천대학교 권혁준 교수(54·독어독문학과)가 한국카프카학회 16대 회장에 선출돼 향후 2년간(2015 ~2016) 학회를 이끌게 됐다.

한국카프카학회는 독일의 대표적 작가인 프란츠 카프카의 탄생 100주년을 맞이해 지난 1983년에 창립된 독어독문학 분야 대표적 학회의 하나로 매년 학술대회 등을 통해 카프카와 독일 현대문학 관련 학문적인 성과들을 공유하고 연 2회 ‘카프카연구’(한국연구재단 등재지)를 발간하고 있으며 학회의 회원 들을 중심으로 작가의 중요 작품을 번역하고 소개하는 일에 앞장서고 있다.

권 교수는 지난 2006년 독일 쾰른대학에서 프란츠 카프카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은 후 한국에서 카프카 관련 논문을 발표 하고 있다.

권 교수는 독일어권 고전작품을 우리글로 옮기는 작업에도 열성을 보이고 있는데, 최근 번역서로는 알프레트 되블린의 ‘베를린 알렉산더 광장’(을유문화사), 프란츠 카프카의 ‘소송’ 등 다수가 있다.

권 교수는 ‘민족과 정치신화의 이론을 바탕으로 2차 대전 이후 민족과 결부된 과거의 신화들이 퇴색되고 경계 대상이 됐던 독일에서 집단신화의 문제가 어떤 양상으로 전개됐는지를 분석’한 ‘전후 독일에서의 정치신화-동독의 ‘반파시즘과 서독의 경제기적 신화’라는 논문으로 한국독일어 문학회로부터 ‘2014 올해의 논문상’을 수상했다.

[신아일보] 인천/고윤정 기자 yjgo@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