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국제유가 하락은 우리 경제에 큰호재"
최경환 "국제유가 하락은 우리 경제에 큰호재"
  • 전민준 기자
  • 승인 2015.01.07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플레이션과 근본적으로 달라"
제품가격 인하로 연결하는 정책 추진
▲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7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7일 "유가하락은 우리 경제에 큰 호재"라며 "(저유가가) 실질소득 증대로 이어져 오히려 수요를 보강할 수 있는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이로 인해 국제유가 하락으로 인한 디플레이션(경기침체 속 물가 하락)의 발생 우려가 크지 않다는 것이다.

최 부총리는 이날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디플레이션은 주로 수요 부족으로 발생하는데, 이번 국제유가 하락은 공급 요인에 의한 것"이라며 "수요 측면에 따른 디플레이션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최근 일각에서는 국제유가 하락으로 인한 디플레 압력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에 대해 최 부총리는 "5개 국책 연구기관이 전망한 대로 올해 국제유가가 배럴당 평균 63달러 수준을 유지한다면 약 30조원의 실질소득 증대 효과가 있고, 원유 수입 비용만 300억달러가 절감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우려를 일축했다.

그는 "기업의 생산비 측면에서도 유가 하락에 따른 비용 절감 효과가 중국·일본보다 2배 큰 것으로 평가됐다"며 "수출과 투자에 긍정적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정부는 국제유가 하락을 전반적 제품가격 인하와 국내 소비 증가로 연결하는 정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는 저유가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경제 회복을 견인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최 부총리는 "유가 하락이 적기에 가격에 반영돼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물가 구조를 개선하고 소비·투자 등 내수 활성화 정책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급격한 유가 하락으로 일어날 수 있는 금융시장의 불안정에 대해선 경각심을 갖고 대비하기로 했다.

한편 이날 최 부총리는 정보기술(IT)·문화산업기술(CT)·바이오기술(BT) 등 혁신형 기업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첨단산업 입지공간을 확대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그는 "기술금융을 더욱 확대하고 내실화하는 동시에 모험자본 육성, 벤처투자 확대 등을 통해 혁신형 기업의 원활한 자금 조달을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외국인 관광객을 지속적으로 유치하기 위해 관광호텔, 시내면세점, 복합리조트 등 관광 인프라 투자가 활성화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신아일보] 전민준 기자 mjje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