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도 野도 "원전당국 사이버보안의식 허술" 난타
與도 野도 "원전당국 사이버보안의식 허술" 난타
  • 박에스더 기자
  • 승인 2014.12.30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산자위 원전유출 긴급 현안보고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의 30일 원전 자료 유출 사건 긴급현안보고에서 여야는 한국수력원자력을 비롯한 원전 당국을 비판하면서 사이버보안의 허술함으로 사고가 발생했다며 반성을 촉구했다.

또한 사고 이후 수습 대책과 유출 정도에 대한 부분을 파악하는 점도 미흡했다고 꼬집었다.

새누리당 이강후 의원은 “과거 감사 결과 보안 규정을 제대로 지키지도 않고 있으며 전반적으로 보안 의식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이정현 의원도 “이런 대형 사고가 나면 국민에게 상황을 신속하게 브리핑해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야 하는데, 그 부분이 대단히 미흡했다”고 말했다.

새정치연합 조경태 의원은 “당국은 아직도 자료가 어느 정도까지 유출됐는지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며 “해커를 잡아내는 등 사태를 수습할 전문성을 갖췄는가 하는 것도 의문"이라고 말했다.

정의당 김제남 의원은 "원전 당국은 언론에 자료가 유출됐다고 보도된 후에야 사실을 확인하고 관심 경보를 발령했다"며 "정부의 사고예방 능력이 낙제점"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윤상직 산업부 장관은 “이번 사태는 원전의 안전에 직접 관련되는 문제라기보다는 과거에 유출된 자료를 악용해 협박을 한 것”이라면서도 “이런 사실이 있었다는 것만으로도 송구스럽다”고 사과했다.

한수원 조석 사장도 “감사원의 지적을 받고 후속조치를 했지만 보안의식이 많이 떨어진 점을 인정한다”며 “책임질 일이 있다면 회피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다만 당국은 원전 자료 유출 및 사이버 공격으로 인해 원전 가동을 중단시키거나 안전을 위협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장관은 “합동 점검반에서도 원전이 안전하게 운영될 것으로 보고 있고, 전혀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본다”고 강조했다.

[신아일보] 박에스더 기자 starpell@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