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남북회담 제의 "1월 상호관심사 대화하자"
정부, 남북회담 제의 "1월 상호관심사 대화하자"
  • 장덕중 기자
  • 승인 2014.12.29 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北에 류장관 명의 전통문 발송… 통준위 제안 형식
"통일시대 위해 남북 공동 노력 기울여야"
▲ 류길재 통일부 장관이 29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내년 1월중 남북간 상호 관심사에 대한 당국자 대화를 가질 것을 북측에 공식 제의하고 있다. 왼쪽은 대통령 직속 통일준비위원회 정종욱 민간 부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내년 1월중 남북간 회담을 갖고 상호 관심사를 논의하자는 내용의 전통문을 북측에 보냈다.

북측에 남북 당국회담을 개최하자고 공식 제의한 것이다.

류길재 통일부장관은 29일 브리핑에서 "통일준비위원회(통준위)는 내년 1월 중에 남북간 상호 관심사에 대한 대화를 가질 것을 북측에 공식 제안했다"고 밝혔다.

류 장관은 "북측에 전통문을 보냈으며 북측이 적극적으로 호응해 나오기를 기대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전통문은 류길재 장관 명의로 김양건 북한 노동당 통일전선부장 겸 대남비서 앞으로 이날 오전 발송됐고 북측은 이를 수령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북측이 대화에 호응하면 류길재 장관이 회담 수석대표를 맡는다는 계획이다.

류 장관은 "내년 광복 70주년, 분단 70년이 되는 해가 적어도 분단시대를 극복하고 통일시대로 나가기 위해 남북이 공동으로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중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 만남을 통해 설 전에 이산가족들의 한을 풀어 줄 수 있기를 바란다"며 "통준위 정부 부위원장인 저나 정종욱 민간 부위원장이 서울이나 평양 또는 기타 남북이 상호 합의한 장소에서 북측과 만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회담에서 5·24조치 해제나 금강산관광 재개 등도 논의될 수 있느냐는 질문에 "남북 간에 서로 관심 있는 사안들은 다 논의할 수 있다는 것이 우리 입장"이라고 말했다.

류 장관은 통준위 명의로 대화를 제안한 데 대해선 "통준위의 활동들을 북측에 설명하고 함께할 수 있는 사업들을 함께 추진하는 것이야말로 통일준비라는 의제에 걸맞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류 장관은 이번에 제안한 회담과 고위급 접촉을 '투 트랙'으로 함께 진행할 의사도 내비쳤다.

그는 "북측이 2차 고위급접촉에 이런저런 이유를 들어 응하지 않고 있는데 (북한이) 나온다면 2차 고위급접촉은 개최가 된다"면서 "이번 회담은 당국 차원의 논의만 포함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따로 회담이 운영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는 북한이 통준위에 대해 거부감을 드러내고 있어 대화 재개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통준위는 내년 광복 70주년을 기념해 △남북축구대회 △평화문화예술제 △세계평화회의 등을 개최할 예정이다.
 

[신아일보] 장덕중 기자 djj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