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한수원, 성탄절 원전 경계태세 유지
정부·한수원, 성탄절 원전 경계태세 유지
  • 전민준 기자
  • 승인 2014.12.25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상직 산업부 장관, 고리본부·월성본부 등서 비상근무
24시간 비상대기체제 돌입…원전 가동 중단돼도 전력수급엔 이상 없어

▲ 해커들이 원전 가동 중단을 요구한 시한인 25일 자정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고리원전 1,3호기를 둘러보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원전에 대한 사이버 공격이 예고된 25일, 한국수력원자력 본사와 전국 4개 원자력본부는 긴장 속 평온을 유지하고 있다.

25일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수력원자력에 따르면, 자칭 '원전 반대그룹'이 원전가동을 요구한 시한이 지났지만, 우려했던 사이버공격이나 징후는 없는 상태다.

윤상직 산업부 장관은 전날 오후 고리본부를 방문해 현장에서 철야 비상근무를 했다.

다음날인 이날 오전에는 월성본부로 이동해 이상 유무를 점검할 방침이다.

산업부는 비상근무태세를 유지하면서, 이날 오전 7시까지 네 차례에 걸쳐 "원전에 이상이 없다"고 밝혔다.

원전 운영사인 한수원 관계자도 "밤새 원전 상황을 모니터했다. 특이사항은 없다"고 전했다.

한수원은 전날 서울 본사와 고리·월성·한빛·한울 등 4개 원전본부에 3개조로 비상상황반을 꾸리고 24시간 비상대기체제에 돌입했다.

한수원은 아직 이상 징후는 없지만 언제든 추가적인 사이버 공격이 발생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비상상황반을 가동하며 경계태세를 유지한다는 계획이다.

▲ 자칭 '원전반대그룹'이 원전 가동 중단을 요구한 시한인 25일 밤 0시 현재 경북 경주시 양남면 월성원자력발전소가 별다른 특이사항 없이 운영되고 있다. ⓒ연합뉴스
각 원전은 사이버 공격 징후가 감지되면 비상상황 대응 매뉴얼인 '비정상절차서'에 따라 방어 절차에 돌입한다.

안전에 필요한 경우 가동을 자동 혹은 수동으로 정지할 수도 있다.

전력거래소는 만약의 사태로 일부 원전 가동을 중단할 경우, 예비전력이 1000만㎾ 이상으로 충분해 전력수급에 이상이 없다고 밝혔다.

한편, 원전반대그룹은 지난 19일 "크리스마스부터 석달 동안 고리 1, 3호기와 월성 2호기 가동을 중단하라"고 요구했으며, 21일에는 응하지 않을 경우 "공개하지 않은 자료 10여만장을 전부 공개하고 2차 파괴를 실행하겠다"고 경고했다.

원전반대그룹은 지난 15일, 18일, 19일, 21일, 23일 1주일여 동안 다섯 차례에 걸쳐 총 85건의 원전 자료를 인터넷에 올렸다.

여기에는 고리와 월성 원전의 도면과 최정안정성분석보고서, 안전점검 등에 필요한 원전 프로그램 구동화면, 한수원 임직원 연락처 등이 포함돼 있다.

산업부와 한수원은 이들 자료가 유출돼서는 안될 기술자산이지만 일반적인 기술자료들이어서 원전의 안전에는 영향이 없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유출된 자료의 양이나 유출 경위, 유출자의 실체 등은 아직 파악되지 않은 상태다.

[신아일보] 전민준 기자 mjje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