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원전 해킹 대책 마련 한목소리
여야, 원전 해킹 대책 마련 한목소리
  • 박에스더 기자
  • 승인 2014.12.23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 “대한민국의 안전 위협 심각한 사건”
새정치련 “정부, 안전·관리부실 재점검해야”

여야는 23일 한국수력원자력 해킹사건에 대해 안전에 우려를 표하면서 정부와 국회 차원의 신속한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한수원은 문서 유출에도 “원전은 안전하다”라고만 해명했고, 산업통상자원부는 “내부망을 침입 당한 적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는 이와 관련, “신속한 사건 규명과 함께 종합적인 방지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면서 “국회 차원의 강력한 대책을 세우겠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대한민국의 안전을 위협하는 아주 심각하고 엄중한 사건”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이 원내대표는 “이 사건을 두고 정부 부처와 한수원이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은 대단히 심각한 수준의 안이한 자세”라고 비판했다.

새누리당 이군현 사무총장도 이번 사건에 대해 사이버 테러에 대한 총체적 점검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사무총장은 “한수원 기밀자료 유출은 단순한 해킹을 넘어 국민 안전과 국가 안보에 중대한 위협을 줄 사안”이라며 “정부 당국은 정확한 유출 원인 규명과 신속한 범인 검거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도 이번 사고와 관련, 정부의 철저한 조사와 사과를 촉구하고 나섰다.

새정치연합 이찬열 의원은 “정부는 이번 사태를 계기로 원전에 대한 총제적 안전과 보안관리 부실 등에 대해 재점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1급 국가보안 시설인 원자력 시설에 대한 정보가 인터넷에 공개됐는데, 이는 결코 있어선 안 될 일”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1급 시설이 뚫린 것은 대단히 큰 문제고, 한수원은 변명의 여지가 없다”며 사과를 촉구했다.

한편, 정부가 한국수력원자력의 원전 도면 유출 사건 등 해킹이나 악성코드 등에 의한 사이버 공격 위협이 커지자 내년 초 민간분야 정보통신 기반시설에 대한 민관 합동 전수조사에 착수한다.

미래창조과학부는 2015년 1월 외부 전문가인 정보보호 보안업계 관계자들과 함께 점검단을 꾸려 통신사업자와 포털, 대형쇼핑몰 등 민간분야 정보통신 기반시설 내 서버와 데이터센터 등 100여곳에 대해 전수조사에 나설 계획으로 전해졌다.

[신아일보] 박에스더 기자 starpell@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