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청문회 불응 땐 일정 거부" vs 與 "민생 외면은 의정 농단"
野 "청문회 불응 땐 일정 거부" vs 與 "민생 외면은 의정 농단"
  • 박에스더 기자
  • 승인 2014.12.17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선의혹 대치격화… 임시국회 사흘 만에 벌써 파행 조짐
▲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과 의원들이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선실세 국정농단·청와대 외압규탄 비상의원총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연합뉴스

야당은 17일 비선실세 국정개입 의혹 파문과 관련, 여당이 운영위 소집 및 청문회 개최 요구에 응하지 않으면 일부 국회일정을 거부하겠다고 시사해 논란이 일고 있다.

핵심 경제·민생법안 등을 처리하기 위해 열린 연말 임시국회가 여야 대치로 사흘 만에 벌써 파행 위기를 맞고 있는 것이다.

새정치연합은 현재 법사위 거부 등 부분적인 파행도 불사하겠다고 시사하고 나섰는데 이는 법안이 본회의로 넘어가는 것을 막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여론을 의식해 모든 일정을 보이콧하기보다는 필요에 따라 소위 등은 여는 방향으로 검토하고 있다.

새정치연합 우윤근 원내대표는 “국회 운영위 소집과 청문회 개최는 정상적 임시국회 운영을 위한 최소한의 전제이자 선결요건”이라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비상대책위 회의에서 “새누리당은 비선실세 국정농단 사건을 다루기 위한 운영위 소집과 청문회 개최, 진상규명을 위한 특검 도입을 수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비선실세 국정농단 사건을 이대로 덮을 수 없다"며 "검찰의 수사를 신뢰할 국민은 없다. 특검이나 국회가 아니면 진실을 규명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 새누리당은 야당이 상임위를 보이콧하겠다며 강경한 입장을 보이자 우려를 표했다.

김무성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새정치연합은 어제 새누리당이 운영위 소집에 불응할 경우 여타 상임위 심사에 응하지 않겠다고 했다고 한다”면서 “민생의 시급성을 감안할 때 정말 적절치 못한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민생 안정과 경제활성화를 위한 법안을 논의하지 않겠다는 것은 너무나 큰 직무유기이고 의정 농단”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지금은 정치공세를 자제하고 민생경제에 주력해야 할 시점”이라면서 “여야가 '발목잡기'가 아닌 '희망잡기'를 위해 힘을 합쳐야 할 때라고 간절히 호소한다”고 밝혔다.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도 야당의 이러한 거부 움직임에 명분 없는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이 원내대표는 “운영위 소집 문제로 국회를 보이콧하는 것은 명분도 없고 국민이 동의하지 않는다”며 “적절히 판단해 때가 되고 명분이 되면 운영위를 열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여야를 떠나 여의도 국회의사당에 경제와 민생을 걱정하는 분이 있는지 정말 부끄럽다”며 “29일 본회의에서 부동산 관련 법을 포함해 경제 살리는 법안이 반드시 통과될 수 있도록 여야간 협력해야 겠다”고 덧붙였다.

[신아일보] 박에스더 기자 starpell@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