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차별 남양공업 진상 조사해야”
“지역 차별 남양공업 진상 조사해야”
  • 송정섭 기자
  • 승인 2014.12.17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의회, 靑·인권위 등에 촉구… 기아차 협력사 퇴출도

전북도의회는 17일 지역을 차별하는 직원채용 공고를 낸 남양공업의 그간 채용과정을 조사해 그 결과를 공개해 달라고 정부와 국회에 촉구했다.

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김연근)는 지난 15일 제316회 정례회 제5차 본회의에서 연 300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중견기업이 대한민국 헌법 제11조와 고용정책기본법 제7조 규정에서 정한 차별금지 조항을 공개적으로 어기고 있다고 밝혔다.

전북도의회는 지역차별과 지역간 갈등을 조장한 충격적인 행위는 단순한 사과로 끝나서는 안 될 일이라며 관계기관의 진상조사와 처벌기준 강화를 촉구하는 대정부 건의문을 채택하고 각 정부기관에 대책마련을 촉구하기로 했다.

행정자치위원회는 건의문을 통해 “남양공업은 과거에도 전라도 출신은 뽑지 않는다는 채용공고를 냈었던 것으로 알려진 만큼 국가인권위원회는 남양공업의 몰상식한 행태를 즉각 조사해 엄중 조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번 채용공고 사태는 그 동안 전라도 출신이 사회 곳곳에서 비인격적 차별을 받고 있는지를 드러내는 단적인 사안인 만큼 대한민국속 전라민국이라는 낙인을 조장한 주체들을 가려내 모든 국민이 차별받지 않는 공평한 기업환경을 조성하는데 그 사명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취업을 앞둔 젊은 청년들이 대한민국의 변방 전북도가 채용의 오지로 낙인찍혀 있는 것은 아닌지 불안에 떨고 있고, 전북도민은 후유증을 앓고 있는 만큼 고용노동부는 고용정책기본법의 제정취지를 살릴 수 있도록 남양공업을 처벌하고, 위반업체 처벌에 대한 기준을 강화하는 한편 현대·기아자동차는 전 국민을 상대로 반인권적인 채용공고문을 낸 남양공업을 협력사에서 즉각 퇴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도의회는 이날 채택한 남양공업 진상조사 촉구 건의안을 청와대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회 정무위원회, 총리실, 고용노동부, 국가인권위원회 및 국민권익위원회 그리고 대통령소속 국민대통합위원회 등에 발송할 계획이다.

[신아일보] 전주/송정섭 기 swp2072@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