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 주요 당권주자 ‘눈치작전’… 전대 룰 진통 거듭
야, 주요 당권주자 ‘눈치작전’… 전대 룰 진통 거듭
  • 박에스더 기자
  • 승인 2014.12.16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명부 분실에 당내 계파 갈등 심화

새정치민주연합 전당대회 룰을 둘러싼 진통이 이어지면서 주요 당권주자들은 막판 결정을 앞두고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내년 전대를 앞두고 강력한 후보로 꼽히는 이른바 '빅3'로 불리는 정세균, 박지원, 문재인 비대위원은 당초 17일 비대위원직 사퇴 후 곧바로 당 대표 출마를 선언할 것으로 예상됐으나, 결단이 미뤄지는 분위기다.

정세균 비대위원은 16일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사퇴와 출마는 별개의 문제”라면서 “결정을 곧 해야 하지만 아직 룰 세팅도 안 되지 않았나”라고 말했다.

박지원 비대위원도 출마 선언에 대해 "시간을 좀 두고 다른 후보와 상황을 좀 더 봐야할 것"이라고 밝혔다.

비대위원직 사퇴 직후 토론회를 개최해 출마 입장을 밝힐 것으로 예상됐던 문재인 비대위원 또한 결심을 늦출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주요 주자들의 결심이 늦어지는 것은 전대 룰과 관련이 있다.

당 전국대의원대회준비위원회(전대준비위)가 전날 전체회의에서 선거인단 구성비와 영남 권리당원의 투표가치 보정 문제에 대한 결론을 내리지 못한 것이 그 이유다.

일반당원·국민의 비중을 30%로 할 것인가, 20%로 할 것이가를 놓고 의견이 엇갈리는 가운데 이날 전대준비위 산하 당헌당규분과 회의에서도 합의에 이르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2012년 6·9 전대와 지난 대선후보 경선 때 참여한 시민선거인단 36만여명의 명부를 분실한 것이 룰을 둘러싼 계파 갈등을 더 심화시키는 계기가 됐다.

이에 친노계는 당의 외연 확장을 위해 시민선거인단의 투표 참여를 찬성했지만, 비노계는 과거 친노 지지자 위주로 구성된 시민선거인단을 이번 전대에서 다시 활용해서는 안 된다며 반대 입장을 보였다.

또 CD로 보관하던 시민선거인단 명부가 없어진 것으로 드러나면서 친노계는 검찰 수사를 거론하고 있다.

그러나 비노계는 과거 친노 지도부에서 잃어버렸을 가능성도 있다는 입장으로 맞서 이에 대한 계파간 갈등이 격화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전대준비위원회는 비노계에서 제시한 '당권-대권 분리론', 즉 이번 대표경선 당선자의 차기 대선 불출마 방안은 수용하지 않는 것으로 정리됐다.

김성곤 위원장은 “당권-대권 분리는 상당히 소수 의견인 데다, 이것이 지금 받아들여지면 당대표의 임기가 10개월 밖에 되지 않는다”며 “이 문제는 본인의 정치적 결단에 맡기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박에스더 기자 starpell@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