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강한 바람 동반한 영하권 강추위
[오늘날씨] 강한 바람 동반한 영하권 강추위
  • 온케이웨더
  • 승인 2014.12.16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케이웨더, “서울 -3℃·부산 6℃…미세먼지 전국 ‘보통”
화요일인 오늘(16일)은 북서쪽에서 확장하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서울과 경기도 및 강원도는 대체로 맑겠으나 남부지방은 대체로 구름많은 가운데 충청북도 남부는 늦은 오후까지, 경상남북도서부지역에는 낮 한때 약한 눈이 내리겠다.
 
이어 충청북도 남부는 밤에 다시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남부지방은 구름만 많다가 늦은 오후부터 맑겠다.
 
민간 기상업체 케이웨더는 “오늘 우리나라는 찬 대륙고기압이 강하게 확장하면서 전국의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겠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가 매우 낮겠다”며 “서해상에서 만들어진 눈 구름대의 영향으로 충청남도, 전라남북도와 제주도산간에는 또 다시 많은 눈이 내릴 것으로 보여 비닐하우스 등 시설물 관리와 교통안전에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 예상적설(16일~17일)
  - 제주산간, 울릉도, 독도 : 10~40cm
  - 충남서해안, 전라남도(남해안 제외), 전북서해안 : 5~20cm(많은 곳 30cm 이상)
  - 충남내륙, 충청북도 남부, 전북내륙, 전남남해안, 제주도(산간 제외) : 3~5cm
  - 경상남북도서부 : 1cm 내외
 
* 예상 강수량(16일~17일)
 - 제주도, 울릉도, 독도 : 10~30mm
 - 충남서해안, 전라남북도 : 5~10mm
 - 충남내륙, 충청북도 남부, 경상남북도서부 : 1~3mm
 
오늘 낮 최고기온은 서울·인천 -3℃, 대전·청주 0℃, 부산 6℃, 제주 7℃로 전국이 -3~7℃의 분포를 보이겠다.
 
 
미세먼지 농도는 북서계열의 기류가 강하게 형성되면서 정체하는 대기오염물질이 많지 않아 전국 ‘보통’ 단계가 되겠다.
 
바다의 물결은 전 해상에서 2.0-6.0m로 매우 높게 일 것으로 전망돼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한편 기압골의 영향으로 19일(금)과 20일(토)에는 전국에 비 또는 눈이 내리겠다. 충청남북도, 전라남북도, 제주도는 해기차로 인해 발생한 눈구름대가 유입되면서 17일(수)부터 21일(일) 사이에 눈 또는 비가 자주 내리겠다. 그 밖의 날은 고기압 가장자리에 들어 가끔 구름만 많겠다.

김태환 온케이웨더 기자 kth1984@onkweath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