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홍원 "비선실세 없다…특검할 순서 아냐"
정홍원 "비선실세 없다…특검할 순서 아냐"
  • 연합뉴스
  • 승인 2014.12.15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교안 "박지만에 건네진 문건, 작성의도 파악중"
▲ 정홍원 국무총리가 15일 국회에서 열린 '제330회 국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의원들의 현안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연합뉴스

정홍원 국무총리는 15일 박근혜 대통령 동생인 박지만 EG 회장과 정윤회 씨에 대해 "실세가 될 수도, 비선이 될 수도 없다"며 국정개입 의혹을 일축했다.

정 총리는 이날 국회 긴급현안질의에 출석, "박 대통령은 과거 정부에서 주변 사람으로 인해 여러 문제가 많았다는 것을 깊이 유의하고 신경을 많이 쓴다"며 "그런 점에서 정윤회씨니 박지만씨니 하는 사람을 근접도 못하게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총리는 "지금 야당에서 상황을 잘 아는 분이 그런 이야기를 하니 찌라시 소리가 나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문건 유출 당사자로 지목된 최 모 경위의 자살과 관련해선 "안타깝게 생각하나 외압을 행사하거나 강압 수사는 없었다고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최 모 경위 자살을 계기로 특검 필요성을 주장하는 야당의 공세에는 "검찰에서 열심히 하고 있는데 특검을 하자고 하는 것은 순서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또 "(유출) 문건을 직접 보지는 못했고 언론을 통해 봤다"며 "내용을 본 적도 없다"고 답했다.

황교안 법무장관은 지난 5월 박지만 회장에게 전달된 것으로 알려진 128쪽의 청와대 문건(일명 박지만 문건)과 관련해 "문건의 작성자와 작성의도, 내용을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황 장관은 새정치연합 박범계 의원이 청와대가 작성한 유출 경위서를 확보했다며 해당 경위서를 확보하고 있느냐고 묻자, "알고 계시는 대부분 내용을 검찰이 파악해 수사 상으로 삼고 있다"며 이같이 답했다.

황 장관은 "문건의 작성자, 작성 의도, 내용을 면밀히 검찰이 검토하고 있다"며 "유출 경위서도 아마 확보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박 의원이 "문건 유출이 보도될 게 예고된 상황에서 이를 전달받은 정호성 비서관이 보고조차 하지 않았다"고 의혹을 제기하자, 황 장관은 "거듭 말하지만 문건을 만든 의도가 있다"며 "의도를 파악해야 하고 수사하고 있다"고만 말했다.

문건 유출 당사자로 지목됐다 자살한 최 모 경위가 유서에서 억울함을 호소한 것에 대해선 "본인은 처음부터 검찰에 나와 여러가지 진술을 했다"며 "지금 말하는 내용도 진술 과정에 있었던 것으로 안다. 다른 진술이나 이메일 등 여러 증거를 토대로 수사하고 결론을 내겠다"고 언급했다.

최 모 경위에 대한 회유나 강압 수사 의혹에 대해선 "중간 보고를 들은 바로는 회유나 강압 수사가 있지 않았다고 보고 있다"고 부인했다.

그도 역시 "최 경위가 안타까운 일에 빠지게 된 점에 대해선 큰 유감을 갖고 있다"며 "우리가 잘 조사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유감을 표시했다.

황 장관은 박 대통령과 독대 여부에 대해선 "국무위원과 대통령의 관계에 대해 상세하게 말씀드리는 것은 적절치 않지만 물론 독대한 일이 있다"고만 언급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