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영 충남도의회 의장 “도정·견제 대안 제시했다”
김기영 충남도의회 의장 “도정·견제 대안 제시했다”
  • 김기룡 기자
  • 승인 2014.12.15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기영 충남도의회 의장

제10대 충남도의회 김기영 의장은 15일 “지난 6개월간 효율적인 회기운영, 질문·발언 등을 통해 도정·교육행정의 돋보인 견제와 정책대안을 제시했다”고 소회를 밝혔다.

김 의장은 이날 도의회 기자실에서 송년 기자회견을 열고 “도의회는 지난 7월 개원과 동시에 도민과 함께 미래를 열어가는 도의회를 의정 비전으로, 공감·실천·창조 의정을 3대 의정 방향으로 설정한 바 있다”면서 “지난 6개월간 도의원들의 의정활동에서 가장 돋보이는 점은 지역 현안 해결과 이를 둘러싼 견제와 감시 정신이 투철했다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의원들은 5분 발언으로 지역 현안 문제를 진단하는 동시에 도정·교육행정 질의와 서면 질문을 통해 굵직한 이슈를 이끌어내는 등 민의를 대변했다는 평가다.

실제 황해경제자유구역 폐지(김응규), 23년째 묵묵부답인 안면도관광개발(정광섭), 내포신도시 인구 유입 우려(김용필), 도내 의료원 적자 눈 덩이(김종필) 등 도내 현안이 총망라됐다.

의원들의 입법 활동 역시 도민 삶의 질 향상과 복리 증진 등을 위한 노력으로 매김 했다. 지난 6개월간 의원발의 10건의 조례 제·개정이 이뤄진 것이 이를 뒷받침한다.

합동검토제 또한 15건의 실적을 올리면서 정착 단계에 돌입했다. 도내 쇠퇴하는 기성도시를 되살릴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와 ‘금연 환경 조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전부 개정안’ 등이 대표적이다.

또 정책이 성별에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분석해 실질적인 성 평등을 실현하자는 내용의 ‘성별영향분석평가 조례안’을 가결했다.

도의회는 향후 석면 안전관리 및 지원을 골자로 한 도 석면안전관리 및 건강피해 지원조례를 마련 중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특히 조례제정 관련 토론회도 무려 9회나 실시, 단순히 지역 현안을 넘어 도민들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노력에 앞장섰다.

도의회의 발전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 자살예방을 위한 민·관 협력방안 토론회· 예체능 교육 현안과 대안 모색 등이 바로 노력의 산물이다.

김기영 의장은 “각 상임위 위원들의 의욕적인 의정활동이 바로 지역 현안 해결로 이어지고 있다”며 “전문화된 의회상 정립과 견제와 균형이라는 지방자치의 한 축으로서 충실히 했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내포/김기룡 기자 pres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