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1 오룡호' 해역 기상 좋아져…수색작업 재개
'501 오룡호' 해역 기상 좋아져…수색작업 재개
  • 김삼태 기자
  • 승인 2014.12.11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가 인양 없어, 26명 실종상태

▲ 러시아 서베링해에서 침몰한 사조산업 원양 트롤어선 '501오룡호' 사고 실종자 수색을 위해 사고 현장에 파견될 해양경비안전본부 소속 경비함 5001함의 모습. ⓒ동해해양경비안전서

사고 해역의 기상악화로 나흘 째 중단됐던 사조산업 소속 '501 오룡호' 실종선원 수색작업이 11일 오전부터 재개됐다.

이날 사조산업은 "지난 7일부터 궃은 날씨로 러시아 나바린항 인근에서 피항하고 있던 수색선 중 잘리브 자비야까호가 오전 6시경(현지시간) 사고해역에 도착해 수색을 시작했다"며 "추가로 6척이 사고해역으로 차례로 복귀 중"이라고 밝혔다.

사고해역에는 현지시각으로 오전 6시를 기해 바람이 초속 10~20m로 불고 있다. 파도는 2.5m다.

▲ 부산해양안전서 오룡호 침몰사고 수사전담반 수사관들이 6일 오후 부산시 서구 사조산업 부산지사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부산해양안전서

현재까지 수색성과는 없으며, 며칠 간의 기상악화로 실종선원들이 입고 있었을 구명조끼 등이 벗겨지며 가라앉았을 가능성도 있어 수색작업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오룡호의 침몰 원인 등을 수사하는 부산해양안전경비서는 전날 "육상근무를 하는 선장 자격이 있는 사람을 오룡호에 승선한 것처럼 꾸며 승선공인을 받았다는 사조산업 담당 직원 진술을 확보하고 수사 중이다.

지난 1일 침몰한 오룡호 승선원 60명 가운데 지금까지 7명이 구조되고 27명이 사망했으며 26명이 실종상태다.

[신아일보] 부산/김삼태 기자 st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