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국회 폐회… 여야 “임시국회서 최선 다할 것”
정기국회 폐회… 여야 “임시국회서 최선 다할 것”
  • 박에스더 기자
  • 승인 2014.12.09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공무원연금·경제활성화 법안 처리해야”
野 “국회 정치개혁특위·개헌특위 구성해야”

▲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가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9대 후반기 정기국회 종료일인 9일 여야는 아쉬움을 나타내면서도 12월 임시국회에서 남은 법안처리와 공무원연금 개혁 및 4자방(4대강·자원외교·방산비리)국조 등 핵심쟁점들을 다룰 것이라고 밝혔다.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는 임시국회와 관련, “이번 임시국회에선 민생과 경제살리기에 올인하는 그런 민생국회로 가야겠다는 생각”이라며 “국민이 우리 국회에 믿음을 져버리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특히 이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야당의 협조 없이는 그 어떤 현안도 풀 수 없다는 게 우리의 현실”이라며 ”대화와 타협으로 앞으로도 원만히 의정활동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10일부터 열리는 '2+2 연석회의'와 관련, “공무원연금 개혁과 4자방 국조, 정치개혁특위 등의 문제를 놓고 집중 논의해서 짧은 시간내 합의가 도출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주호영 정책위의장은 “11년째 의원생활을 했지만 날짜만 있었지 제때 끝나는 것은 처음”이라며 “세월호 공전으로 흉작 정기국회라는 평가도 있지만 예산안 통과와 세월호 3법 등 의미있는 성과도 있었다“고 평가했다.

주 위의장은 본회의에서 138건의 법이 상정될 것을 언급하면서 “경제활성화법안 30건 중에 8개만 통과됐다”며 “나머지 22건도 야당의 전향적 협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군현 사무총장도 “정기국회 초반에 야당의 야외투쟁, 분리국감 무산으로 국민께 실망 안겨드렸지만 여야 합의로 헌법에 명시된 시한 지켜 절반의 성공을 거뒀다”고 말했다.

이 사무총장은 “지금도 상임위에서 막바지 입법 활동 중인데 국회선진화법 시행에서 나타난 부작용과 상임위 역할 축소가 반드시 보완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 우윤근 원내대표가 9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연말까지 사자방 국조에 대한 결론이 나와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새정치민주연합 우윤근 원내대표는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고 신뢰 정치를 보이고자 했으나 미흡한 점이 많았다”며 정기국회의 소회를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초이노믹스에 대한 경고등이 빨갛게 되고 있다. 이대로 가면 부동산 버블붕괴와 신용불량자 대량양산의 위기에 직면할 것”이라며 “임시국회에서 비정규직 차별 해소 법안 등 민생법안을 최우선으로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또 그는 임시국회에서 국회 정치개혁특위 및 개헌특위를 구성하자고 새누리당에 공개 제안했다.

우 원내대표는 “대통령 주변 권력실세의 국정농단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찾아야 한다”며 “특위 구성을 통해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본질적 논의에 착수해야 한다”고 밝혔다.

[신아일보] 박에스더 기자 starpell@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