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윤회 문건' 박 경정 검찰 출석… "성실히 조사받겠다"
'정윤회 문건' 박 경정 검찰 출석… "성실히 조사받겠다"
  • 전호정 기자
  • 승인 2014.12.04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국정개입 의혹' 수사도 속도 낼 듯 … 유출 경위 풀 핵심인물
▲ 정윤회씨 국정개입에 관한 청와대 내부 문건의 유출 의혹을 받고있는 박관천 경정이 4일 오전 조사를 받기 위해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고 있다.

[신아일보=전호정 기자] 정윤회(59) 씨의 국정 개입 의혹 문건 작성·유출자로 지목된 전 청와대 행정관 박관천(48) 경정이 4일 오전 9시 18분께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했다.

변호인과 함께 검찰에 나타난 박 경정은 분건 작성 여부와 상부 지시 등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성실히 조사받겠다"라는 말만 남기고 곧바로 조사실로 향했다.

박 경정은 지난달 28일 세계일보가 보도한 '靑 비서실장 교체설 등 관련 VIP측근(정윤회) 동향'이라는 문건을 작성, 이를 외부로 유출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정윤회 국정 개입 의혹 문건' 유출을 수사하는 검찰이 박관천 경정을 이날 가장 먼저 소환한 건 '정윤회 문건'이 유출된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기 때문이다.

검찰은 박 경정을 상대로 문건에 있는 청와대 비서관 핵심 3인과 정윤회씨의 회동을 직접 확인했는지, 문건 작성을 누가 지시했는지 등을 우선 캐묻고 외부 유출 의혹도 조사할 계획이다.

검찰은 박 경정에게 공무상 기밀누설 혐의 등을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문건 내용 관련 수사가 본격화하면서 이재만 비서관 등 청와대 3인과 정윤회씨, 조응천 전 공직기강비서관 등에 대한 수사도 빠르게 진행될 전망이다.

이재만 비서관 등 일부 청와대 인사들도 이르면 다음주 초 검찰 조사에 응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실 명의의 '靑비서실장 교체설 등 관련 VIP 측근(정윤회) 동향'이라는 제목이 달린 문건.
정씨는 언론 인터뷰에서 문건 내용이 민정수석실에서 조작된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3일에는 세계일보 기자 3명을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 반면에 조 전 비서관은 '60%는 맞다'며 정씨의 주장을 반박했다.

앞서 검찰은 전날 박 경정의 자택과 근무지인 도봉경찰서 정보과장실, 서울지방경찰청 정보분실을 압수수색했다.

압수수색 대상에는 문건 유출과 관련해 서울청 정보분실 소속 경찰관 3명의 주거지도 포함됐다.

검찰은 이들 중 최모 경위 등 2명을 임의동행 형식으로 불러 조사한 뒤 밤늦게 돌려보냈다.

이들은 검찰 조사에서 박 경정을 잘 알지도 못하며 문건을 복사해 유출한 적이 없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다른 경찰관 1명도 금명간 불러 언론 등을 통해 제기된 유출 의혹을 조사할 계획이다.

한편 올 1월 6일자로 작성된 '정윤회 문건'은 정씨가 이재만 청와대 총무비서관을 비롯한 정호성, 안봉근 비서관 등 핵심 3인을 포함한 청와대 인사 10명과 지난해 10월부터 청와대 밖에서 만나 비서실장 교체 등 국정을 논의했다는 내용을 담고 있어 파문을 일으켰다.

 

<사진=연합뉴스(위), 세계일보(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