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윤회-조응천 폭로전, 진실게임 양상
정윤회-조응천 폭로전, 진실게임 양상
  • 온라인 편집부
  • 승인 2014.12.03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박 경정 이번주 소환…조 前공직기강비서관 출금
대질심문 가능성도… 서울청 정보분실·도봉서 압수수색
▲ 정윤회씨 국정개입에 관한 청와대 내부 문건 유출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3일 서울 남산 서울경찰청 정보 1분실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비선실세 국정개입 의혹을 놓고 조응천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과 정윤회씨의 연일 폭로전으로 진실 공방이 가열되고 있다. 또한 검찰 수사가 본격화되면서 대질 조사가 성사될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실에서 작성·유출된 문건에 담긴 각종 의혹 사항의 신뢰성을 둘러싸고 핵심 당사자들이 엇갈린 주장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의혹의 진위를 가려야 할 검찰로서는 방법론을 고민해야 하는 상황이다.

문건 내용의 진위 문제는 이번 폭로전을 통해 더욱 혼란스러워졌다.

내용대로 정씨가 비선실세로서 청와대 비서관들과 접촉하며 인사 등 국정에 관여했는지가 쟁점이다.

청와대 재직 당시 문건 내용을 듣고 상부에 보고했던 조 전 비서관은 언론 인터뷰에서 이 문건의 신뢰성이 '6할 이상'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정씨는 청와대의 입장처럼 전혀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하고 있다.

장외 공방은 폭로전 양상으로 번져 의혹의 덩어리는 더욱 커졌다.

조 전 비서관은 정씨가 지난 4월 청와대 비서관을 통해 자신과 전화 접촉을 시도한 점을 거론하면서 자신의 사퇴도 정씨 및 청와대 비서관들의 영향력과 무관치 않다는 뉘앙스를 내비쳤다.

정씨는 문건 작성자인 박관천 경정이 위(민정수석실)에서 시킨 대로 작성한 것이라고 자신에게 털어놨다고 주장하면서 이 사건을 당시 청와대 민정라인의 '조작물'로 의심했다.

일단 검찰은 사건 관련자들을 차례로 소환조사하면서 쟁점을 추려낼 계획이다.

▲ (그래픽=연합뉴스)
우선 문건에 정씨와 긴밀한 사이라고 적힌 현직 청와대 비서관들이 검찰과 대면할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문건 유출 및 관련 보도로 명예가 훼손됐다고 고소한 당사자들이기도 하다. 이어 조 전 비서관과 정씨도 검찰 조사를 받을 전망이다.

문제는 조 전 비서관과 정씨 및 현직 청와대 비서관들 사이의 극명한 진술 불일치를 어떻게 해결하느냐다.

이들의 통화기록이나 청와대 출입기록 등 여러 물증으로도 진위를 명백히 가리기 어려우면, 검찰은 대질조사 카드를 돌파구로 활용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조 전 비서관과 정씨를 동석시켜 문건에 나온 내용과 언론 인터뷰에서 밝힌 주장을 하나하나 따지며 의혹의 실체에 접근하는 방식이다.

이에 앞서 문건 작성자인 박관천 경정에 대한 조사가 집중적으로 진행될 전망이다. 박 경정에 대한 조사는 청와대 문건 유출 사건 규명이 주목적이지만, 문건 내용의 진위와 작성 경위를 규명할 주요 수순이기도 하다.

검찰은 3일 박 경정의 자택과 근무지 등을 잇따라 압수수색했다. 청와대가 신속한 규명을 주문한 문건 유출 사건 수사가 본격화했다는 신호탄으로, 사건의 또 다른 축인 비선실세 의혹 수사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조만간 검찰은 박 경정을 소환해 문건 작성 경위 등을 한편 조사하는 한편 전 비서관과 정씨의 주장이 맞선 문건 내용에 대해서도 캐물을 예정이다.

검찰은 박 경정의 직속상관이었던 조응천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 등을 출국금지하고 박 경정 조사를 마치는 대로 조 전 비서관도 불러 조사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검찰은 최근 정윤회씨와 통화한 사실이 드러난 이재만 청와대 총무비서관과 정호성, 안봉근 비서관에 대한 소환 조사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조만간 고소인 신분으로 조사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