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응천-정윤회 폭로전… 권력암투설 증폭
조응천-정윤회 폭로전… 권력암투설 증폭
  • 온라인 편집부
  • 승인 2014.12.02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윤회·비서관 3인 "만난 적 없다" VS "조응천 "정씨, 4월 이재만과 연락"
청와대, 곤혹감속 별다른 해명없이 "수사과정 지켜보겠다"
▲ ‘靑 비서실장 교체설 등 관련 VIP측근(정윤회) 동향’이란 제목의 청와대 내부보고서와 정윤회 씨. (사진=세계일보)

조응천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과 정윤회씨가 언론 통한 일종의 `폭로전'을 벌이면서 권력암투설을 둘러싼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실에서 작성된 뒤 유출된 문건내용의 신빙성과 유출경로 등에 대한 검찰의 본격 수사를 앞두고 핵심 당사자들이 공개적으로 상반된 주장을 펼치며 정면 충돌하는 양상이 전개되고 있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2일 정윤회씨가 청와대 핵심으로 거론되는 이재만 총무비서관과 지난 4월 연락한 사실이 있다고 조응천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이 언론 인터뷰를 통해 밝힌 데 대해 "검찰수사를 앞둔 본인들의 갖가지 주장들"이라며 이렇다할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정윤회 문건' 유출사건 이후 정씨와 비서 3인방은 청와대의 검찰수사 의뢰를 기점으로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해당 문건의 내용은 사실이 아니라고 일제히 반박했다.

정씨는 일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대통령은 물론 3인 측근 비서관들과는 아무런 연락이 없다. 10인이 회동해 국정을 논의하고 인사 등에 개입했다는 것은 완전한 낭설이자 소설"이라고 주장했다.

비서관 3인방 중 한 명인 정호성 제1부속비서관도 "팩트는 빵(0) 퍼센트다"라고 의혹을 강력히 부인했다.

하지만, 조 전 비서관은 2일 언론과 인터뷰에서 정씨가 이 총무비서관과 지난 4월 연락을 취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비선실세 국정개입' 의혹을 정면으로 부인한 정씨와 비서관 3인방을 겨냥해 일종의 반격에 나선 셈이다.

조 전 비서관은 4월 10∼11일 청와대 공용 휴대전화로 모르는 번호의 전화가 왔고, 이후 "정윤회입니다. 통화를 좀 하고 싶습니다"라는 문자메시지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또 "4월11일 퇴근길에 이 총무비서관이 전화를 걸어와 `(정윤회씨) 전화를 좀 받으시죠'라고 했다"고 폭로했다. 그는 아울러 "정씨의 전화를 받지 않은 그 다음주 화요일(4월15일) 홍경식 민정수석이 갑자기 불러 갔더니 '그동안 수고했다'며 그만두라고 하더라"고 주장하는 등 `정윤회 문건'과 자신의 사퇴가 연관돼 있음을 암시했다.

청와대가 `정윤회 문건'에 대해 찌라시(증권가 정보지) 수준이라고 정면반박했음에도 불구하고, 정씨와 조 전 비서관 폭로전으로 비선실세 인사개입과 `그림자 실세간' 권력암투설을 둘러싼 논란은 오히려 증폭되는 양상이다.

조 전 비서관은 문건 신빙성에 대해 "6할 이상이라고 본다. (문건의 작성자인) 박모 경정이 작문했겠는가"라고 반문하면서 "나는 워치도그(watchdog.감시견)다. 위험을 보면 짖는게 임무였고, 그 임무에 충실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조 전 비서관은 안봉근 제2부속비서관을 겨냥해, 청와대 제2부속실의 경찰인사 개입 의혹까지 제기했다.

조 전 비서관은 "작년 10월말, 11월초 청와대에 들어올 예정인 경찰관 1명을 검증하다가 `부담' 판정을 내렸는데 안 비서관이 전화해 `이 일에 책임질 수 있느냐'고 물었다. 한달뒤 민정수석실 소속 경찰관 10여명을 한꺼번에 내보내라는 지시가 떨어졌다. 더 기가막힌 것은 후임들을 다 단수로 찍어서 내려왔다"고 폭로했다.

조 전 비서관의 폭로에 대응해 정씨도 또다시 입을 열었다. 정씨는 '정윤회 국정개입 문건 유출의 배후로 민정수석실을 지목했다.

민정수석실 산하에 공직기강비서관실이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정씨는 사실상 조 전 비서관을 문건 유출의 배후로 지목한 것으로 보인다.

정씨는 지난 3월 자신이 사람을 시켜 박근혜 대통령의 동생 박지만 EG 회장을 미행했다는 시사저널의 보도내용을 거론하면서 "시사저널 문제가 터졌을 때도 조작이라고 직감했는데 지금 사건과 똑같다"고 주장했다.

정씨는 지난달 29, 30일 문건작성자인 박모 경정과 통화한 사실을 공개하면서 "자기(박모 경정)는 `위에서 시키는 대로 했다. 타이핑한 죄밖에 없다'고 했다"면서 "(민정수석실이) 조작된 문건을 공식문서화했다"고 말했다.

이와 같은 정씨와 조 전 비서관의 진흙탕 폭로전 양상에 대해 청와대는 "검찰 수사를 앞둔 본인들의 갖가지 주장들"이라며 "검찰 수사를 지켜보자"는 입장만 되풀이했다.

특히 조 전 비서관이 정씨와 이 총무비서관의 전화통화설을 제기한 데 대해선 역시 "검찰 수사 쟁점사항"이라며 말을 아꼈다.

정씨와 청와대 핵심 비서관 3인방이 만난 사실이 없다고 일관되게 부인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청와대는 섣불리 대응해 논란에 휘말리기 보다는 신속한 검찰 수사를 통해 진상 규명을 하겠다는 입장을 취한 것으로 해석된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