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 화재 펜션 보험가입 왜 안했나… 업주 부부 등 출국 금지
담양 화재 펜션 보험가입 왜 안했나… 업주 부부 등 출국 금지
  • 김광찬 기자
  • 승인 2014.11.17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 해당 펜션 압수수색 중
펜션 실질적 주인 최모 구의원 현재 연락 두절
▲ (사진=담양경찰서)

[신아일보=담양/김광찬 기자] 전남 담양경찰서는 '펜션 바비큐장 화재' 사건과 관련, 17일 오후 담양군 대덕면 H펜션 관리시설과 주거지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이고 있다. 경찰은 업주 부부와 아들 등 3명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했다.

또한 화재로 10명이 다치거나 숨진 전남 담양의 H펜션 업주가 보험에 가입하지 않았다고 진술해 논란이 커지고 있다.

17일 담양경찰서에 따르면 담양 펜션 화재 사고를 수사 중인 경찰은 업주 최모(55)씨를 업무상과실치사·상, 건축법 위반 혐의로 처벌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경찰은 건물주가 부인으로 돼 있지만 남편 최씨를 실질적인 주인으로 보고 화재에 취약한 불법 건축물을 지어 참사를 초래한 책임을 물어 처벌할 방침이다.

불이 난 바비큐장이 건축물 대장에 포함되지 않은 불법 건축물인 점과 "소화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는 투숙객의 진술 등을 토대로 혐의 입증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경찰은 감식을 통해 정확한 화재 원인을 조사한 뒤 이들 부부를 소환해 조사할 예정이다.

▲ 사고가 발생한 H펜션 바비큐장 (사진=펜션 홈페이지 캡처)
불이 난 바비큐장은 샌드위치 패널과 목재로 이뤄진 데다 천장은 억새를 엮어 만들어 화재에 취약한 구조인 것으로 드러났다.

당시 펜션에는 총 9개의 소화기가 비치됐고 이 가운데 3개는 10년 이상 노후한 제품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런 가운데 이날 펜션 업주는 펜션 운영과 관련해 가입된 보험이 없다고 밝혔다.

경찰은 화재 직후 사전 조사에서 확보한 진술이 맞는지, 보험사를 통해 가입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이날 오후 현재까지 최씨는 경찰에 소환되지 않은 상태로 '지방자치단체 의원이기 때문에 봐주는 것 아니냐'는 등의 의혹을 불러일으켰다.

담양군과 담양소방서는 업주 탓을 하며 보험 가입 여부를 아직도 파악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소방서의 한 관계자는 "통상 불이 나면 관리자를 통해 바로 보험 가입 여부를 확인하는데 아직 확인을 못했다"며 "펜션 관리자가 전화도 받지 않고 입원한 병원까지 찾아갔지만 만나주지도 않고 있다"고 말했다.

담양군의 한 관계자도 "화재 당시 다친 최모씨와 연락이 닿지 않는다"며 "숙박시설 보험가입은 공중위생법이나 식품위생법상 의무사항은 아니다"고 전했다.

최씨는 명의상 펜션의 대표인 여성의 남편으로 광주 모 구의회 의원으로 지난 6·4지방선거에 당선된 초선구의원이다. 

최 의원 부부가 운영하는 담양군 대덕면 매산리 펜션 바베큐장에서 지난 15일 밤 9시45분께 고기를 굽던 중 불이나 나주 동신대학교 패러글라이딩 동아리 대학생과 졸업생 등 4명이 숨지고 6명이 부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