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보험, 환급금대출 가산금리 가장 낮아
우체국보험, 환급금대출 가산금리 가장 낮아
  • 김기룡 기자
  • 승인 2014.11.13 1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낮은 가산금리의환급금대출제도 운영으로 서민경제 안정화 선도

▲ 우체국 보험 포스터

[신아일보=대전/김기룡 기자] 우체국보험의 환급금대출 가산금리가 민영생보사와 비교해서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충청지방우정청(청장 김영수)에 따르면 우체국보험의 환급금대출 가산금리는 확정금리형 보험상품의 경우 0.0∼1.5퍼센트, 변동금리형 보험상품의 경우 1.0퍼센트이다.

민영생보사의 가산금리는 확정금리형 보험상품의 경우 최대 2.6퍼센트, 변동금리형 보험상품의 경우 1.5퍼센트로 우체국보험보다 높다.

우체국보험이 국영보험으로서 서민 경제생활의 안정에 이바지하기 위해 저금리로 환급금대출을 운영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환급금대출은 보험가입자가 해약한다면 받을 수 있는 정도의 돈을 미리 지급 받는 것으로 민영보험사의 약관대출과 동일하다.

또한, 보험가입자가 생활 자금 필요 시 보험을 해약하거나, 대부업체의 고금리 대출을 받을 필요없이 자금을 이용할 수 있어 서민들에게 매우 편리하다. 

그러나, 우체국보험의 환급금대출 가능액은 법규에 의해서 해약환급금의 80퍼센트 이내로 제한돼 있다. 민영 보험사는 이에 대한 규제가 없다.

김영수 청장은 “우체국보험은 농어촌, 도서지역과 저소득층을 중심으로 소액 서민보험을 보급해 국민생활 안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우체국보험은 국민에게 희망과 행복을 전달하는 본연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