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지리 피해학생 "1년간 마음고생…그래도 다행"
세계지리 피해학생 "1년간 마음고생…그래도 다행"
  • 온라인 편집부
  • 승인 2014.10.31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얼마나 실효성 있는 구제책일지…" 우려도

 "1년간 많이 힘들었는데 지금이라도 합격한다면 당연히 기쁘죠."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세계지리 8번 문항에 출제 오류가 있다며 소송을 제기했던 A씨는 정부가 31일 상고를 포기하고 구제책을 마련하기로 했다는 소식을 듣고 반색했다.

A씨는 수도권의 모 대학 정시모집에서 대기 4번으로 안타깝게 탈락의 고배를 마셨다. 3점짜리인 8번 문항이 정답 처리됐다면 합격권에 들었을 가능성이 크다.

A씨는 다른 대학에 입학했지만 현재는 휴학하고 2015학년도 수능을 다시 준비하고 있다.

A씨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교육당국이 바로 출제오류를 인정하지 않고 1년 가까이 끌어온 점은 많이 아쉽다"며 "그래도 더는 고집을 안 피우고 상고를 포기한 점은 수험생의 아픔을 어느 정도 치유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기뻐했다.

그는 "13일밖에 남지 않은 수능 준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가급적 빨리 결과를 알려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세계지리 응시생을 대상으로 성적을 재산출해 다음 달 중순 해당 학생과 대학에 통보하고, 2014학년도 입학전형을 다시 진행할 계획이다. 추가 합격 결과는 2015학년도 정시 원서접수가 시작되는 12월 19일 이전에 알린다.

그러나 아직 구체적인 전형일정과 방법, 구제 방법 등이 나오지 않은 상황이라 좋아하기는 이르다는 의견도 있다.

또 다른 소송 참여학생인 B씨는 "이제라도 대책을 마련해 다행이지만 너무 늦어지는 바람에 한 학번 아래로 들어가게 되는데다 대학에서도 얼마나 적극적으로 구제에 임할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서울의 한 사립대에 재학 중인 B씨는 이제 와서 다른 대학으로 가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판단해 현재 학교를 계속 다닐 생각이다.

그는 "교육당국이 계속 버티니 인정을 받을 때까지 가보자는 마음으로 소송해 임했다"며 "구체적인 구제책이 나와야 알겠지만 여러 가지 꼬인 상황을 풀 실효성 있는 대책이 나올 수 있을지 현재로서는 회의적"이라고 말했다.

피해학생들과 함께 소송을 진행했던 박대훈 대성마이맥 강사는 "늦었지만 다행스러운 일"이라면서도 교육당국이 출제오류를 좀 더 일찍 인정하고 사과부터 했으면 학생들의 상처가 덜했을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박 강사는 "대부분 학생이 다른 대학에 다니는 것으로 안다"며 "이런 학생이 새로운 성적으로 다른 대학에 갈 때 학점을 인정해줄지 등 현실적인 문제들이 남아 있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이런 학생의 경우 편입학을 허용할지는 해당 대학과 협의해 결정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