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구의회 의정비 12.7% 인상 추진 ‘반발’
남구의회 의정비 12.7% 인상 추진 ‘반발’
  • 박주용·김경홍 기자
  • 승인 2014.10.30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시민사회단체 “남구 재정상태 전혀 고려하지 않은 처사”

[신아일보=인천/박주용·김경홍 기자] 인천시 남구의회가 의정비 12.7% 인상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지자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가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반면에 인천 계양구의회의 경우는 최근 의정비 1.7% 인상(년간 35만원 인상)을 확정했다.

이는 일선 기초의회와 큰 대조를 이루고 있어 현 재정을 감안한다면, 계양구의회의 본보기가 돼야 한다는 지적이 높게 일고 있다.

인천연대는 30일 성명서를 내고 남구의회 의원 의정비 인상안을 반대했다.

이 단체는 “다른 구의회의 경우, 각자의 재정 상황을 고려, 대부분 공무원보수 인상률을 적용해 1.7%를 인상하고 있지만 남구는 12.7% 인상을 추진 중”이라며 “이는 남구의 재정 상태를 전혀 고려치 않은 처사”라고 주장했다.

이어 “남구의회는 ‘의정비 형평성’을 주장하며 인상하려 하고 있지만 안전행정부 지침에 따르면 월정수당을 산출하는 근거는 재정력 지수”라며 “남구의 재정자립도 또한 인천 평균(49.7%)에 못미치는 44.4%로 최하위 수준인데 이를 고려치 않는다는 것은 남구의회가 잿밥에만 관심이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또 의정비 인상에 대한 반대 의견서를 제출하는 한편, 이를 반대하는 활동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인천연대 관계자는 “남구지역 시민단체들과 함께 남구의회 의정비 인상을 반대하는 의견서를 제출할 계획”이라며 “의원들이 의정비 동결로 열악한 남구 재정을 해결해야 하며 나아가 인천시 재정위기를 극복하는데 앞장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