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예산안·주요 법안 심사에 주도권 싸움
정치권, 예산안·주요 법안 심사에 주도권 싸움
  • 박에스더 기자
  • 승인 2014.10.28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 “12월 2일까지 예산안 반드시 통과”
야 “국감 통해 드러난 의혹 파해칠 것”

[신아일보=박에스더 기자] 여야는 이번 국정감사가 공식적으로 종료되면서 28일 내년도 예산안과 주요법안 심사 준비에 본격적으로 착수하면서 또 다시 정국의 주도권 싸움이 시작됐다.

올해는 개정 국회법에 따라 예산안이 12월1일 본회의에 자동 부의되고, 공무원연금개혁관련법을 비롯해 세월호 3법, 경제활성화 법안 등 쟁점법안이 산적해 있다.

이날 새누리당은 공무원연금 개혁안을 반드시 이루겠다는 의지를 다지면서 내년도 예산안의 법정기한인 12월 2일까지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이완구 원내대표는 “12월 2일까지 예산통과가 반드시 이뤄질 수 있도록 하면서 동시에 민생경제법안문제도 야당과 긴밀하게 협의해서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하겠다”고 밝혔다.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예결위 정책질의가 11월 6일 열리는 것을 언급하면서 “그날 오전 10시 이전에는 각 상임위에서 예산안을 무조건 상정해달라”고 주문했다.

그는 예결위에 심사기간을 충분히 주지 않으면 12월1일 예산안이 자동으로 부의 돼도 야당이 졸속처리 등을 제기하며 예산안 처리에 반대하는 상황을 우려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국감에서 드러난 각종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나 청문회를 실시하고, 공무원연금개혁안에 대해선 불만을 나타내며 사회적 합의를 먼저 도출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우윤근 원내대표는 이날 국감을 통해 드러난 사이버검열, 해외자원개발 부실추진, 방위사업과 4대강 사업 비리의혹 등을 거론, “진상조사와 함께 국정조사, 청문회를 추진해 실상을 밝히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