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트롤 감소 식품 10가지…"약보다 훨씬 안전하고 효과적"
콜레스트롤 감소 식품 10가지…"약보다 훨씬 안전하고 효과적"
  • 전호정 기자
  • 승인 2014.10.26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TV 조선 방송화면 캡쳐

[신아일보=전호정 기자] 콜레스트롤을 감소시키는 식품이 10가지가 공개됐다.

최근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는 미국인 33.5%인 약 7100만 명이 과다한 저밀도 콜레스테롤로 고통을 겪고 있다고 발표했다.

저밀도 콜레스테롤을 줄이려면 약보다는 매일 먹는 식품 섭취를 바꾸는 것이 훨씬 안전하고 효과적이다. 이 중에서도 과학적으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입증된 식품들이 관심을 모은다.

이에 미국심정협회(AHA)는 혈액 속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식품 10가지로 콩, 적포도주, 초콜릿, 올리브유, 귀리, 연어, 견과류, 차, 시금치, 아보카도 등을 발표했다.

가장 좋은 식품은 귀리를 볶은 다음 죽처럼 조리한 오트밀로 알려져 있다. 오트밀은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심장병 위험을 낮춘다. 많은 전문가들은 오트밀과 바나나, 딸기를 같이 먹으면 섬유질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멕시코가 원산지인 아보카도도 비타민과 미네랄이 많은 건강 과일이다. 아보카도에는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올레산은 세포에서 콜레스테롤과 지방이 합성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한다.

생선에 풍부하게 든 오메가-3 지방산은 혈압을 낮추고 혈전 위험을 감소시키며 저밀도 콜레스테롤을 포함해 총 콜레스테롤 양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미국심장협회에서는 심혈관 건강에 좋은 생선을 일주일에 최소 2번은 먹으라고 권장한다.

밥을 할 때 콩을 반 컵 정도 넣으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8%까지 낮출 수 있다. 검은콩이나 강낭콩 등 콩류로 하루에 섭취할 식이섬유의 3분의 1을 대체해도 콜레스테롤 감소 효과가 크다.

호두도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탁월한 능력을 보인다. 심혈관 질환의 2가지 요인인 저밀도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추는 것으로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