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작권 전환 연기…2020년대 중반 가능
전작권 전환 연기…2020년대 중반 가능
  • 온라인 편집부
  • 승인 2014.10.24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기한 연기 해석은 상당히 비약적인 해석"

▲ 23일(현지시간) 미국 국방부 청사 펜타곤에서 열린 제46차 한미 연례안보협의회(SCM) 직후 한민구 국방장관(오른쪽)과 척 헤이글 미국 국방장관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23일(현지시간) "우리의 전작권 전환 의지는 확실하고 의지를 뒷받침할 이행체제도 내년까지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한 장관은 이날 워싱턴에서 열린 제46차 한미 안보협의회(SCM) 직후 현지 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2020년대 중반이면 조건이 충족되고 전작권 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보는 것이 국방부의 입장"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한미가 이번 SCM에서 전작권 전환을 재연기하면서 전환시점을 명시하지 않아 '사실상 무기한 연기'라는 해석이 제기된 것에 대해 "그것은 상당히 비약적인 해석이 아닌가 생각한다"며 "조건에 기초한 전작권 전환을 얘기했고 조건을 달성하기 위한 한국군의 능력 향상에 관한 계획들이 있고 발전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류제승 국방부 정책실장은 한미가 합의한 전작권 전환의 3가지 조건에 대해 "두 가지(한국군의 능력)는 주된 조건이고 안보환경은 부수적인 조건"이라고 설명했다.

한 장관은 한미가 합의한 '조건에 기초한 전작권 전환'의 의미에 대해 "(SCM) 공동성명에서 밝힌 대로 한미 연합 방위체제의 중장기적 미래를 설계하는 의미를 가진다고 본다"며 "안정적인 전작권 전환을 할 수 있는 조건을 설정하고 조건들이 매년 달성되는지를 평가하는 이행체제를 만들고, 거기에 따라서 정리된 의제들이, 여러 가지 현안들이 있기 때문에 그런 과정을 거쳐서 중장기적인 차원에서 한미동맹의 미래, 연합 방위태세의 미래가 다시 구축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 한민구 국방부 장관과 척 헤이글 미 국방부 장관은 22일(현지시간) 저녁 워싱턴 소재 평화연구소에서 제46차 한미안보협의회(SCM) 만찬 행사를 가졌다. 사진은 만찬 행사에서 발언하는 한민구 장관.
한미는 내년 10월까지 '전략동맹(SA) 2015'를 대체하는 새로운 전략문서를 완성하고 전작권 전환의 주된 조건인 한국군의 능력을 가늠하는 주요 사업의 완성시점을 명시할 예정이다.

류 실장은 "전작권 전환의 기준이 되는 사업은 '킬 체인'과 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KAMD)다. 그 사업의 완성시한은 2020년대 초"라며 "개발 과정에서 지연 및 마찰 요소가 있을 수 있어 2020년대 중반으로 표현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한 장관은 북한의 핵무기 소형화 능력에 대해서는 "북한이 2006년 (최초로) 핵실험을 한 지 8년이 지났다"며 "소형화와 관련해서는 확인된 것은 없지만 기술 수준이 상당히 향상되지 않았겠느냐고 보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에볼라 퇴치나 이슬람국가(IS) 격퇴와 관련해 미국이 요청한 것이 있느냐'는 질문에 "(이번 SCM에서) 추가 요청이 있었던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류 실장은 한미연합사령부 본부 기능의 용산기지 잔류 배경에 대해 "연합사에 'CC서울'이라는 작전센터가 있는데 그것을 다른 곳에 지으려면 4천억원이 들어간다"며 한미 연합작전의 효율성과 함께 작전센터 이전 비용도 연합사 잔류 결정의 고려요소가 됐음을 인정했다.
 

<사진·자료=국방부, 연합뉴스>